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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미용색채학
저자 임주이
출판사 구민사
출판일 2022-06-10
정가 31,000원
ISBN 9791168750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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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빛과 색
01강 색과 색채의 정의
02강 빛과 색
03강 색의 분류
04강 눈의 구조와 특성

Chapter 02 색지각의 원리
01강 색채 지각과 인간의 반응
02강 색채 지각설
03강 색채혼합의 원리
04강 색채의 감각

Chapter 03 색채 체계의 이해
01강 색채 표준의 개념
02강 현색계, 혼색계
03강 CIE 색체계
04강 먼셀 색체계
04강 NCS(Natural Color System 색체계
05강 오스트발트(Ostwald Color Solid 색체계
06강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 색체계
07강 KS 표준색 색체계
08강 기타 색체계

Chapter 04 색명 체계 및 색채와 문화
01강 색명에 의한 분류
02강 한국의 전통색
03강 외국의 색

Chapter 05색채 조화론과 배색
01강 색채 조화론
02강 색채 배색

Chapter 06 색채 관리의 이해
01강 색채의 원료 및 소재의 이해
02강 색채 측색
03강 색채와 조명 및 디지털 색채
04강 색의 조색

Chapter 07색채 디자인의 이해
01강 디자인의 정의와 목적
02강 디자인의 역사
03강 색채 디자인의 분야
04강 미용 디자인 및 미용 색채의 개요

Chapter 08 색채 심리의 이해
01강 색채의 정서적 반응
02강 색채의 연상과 상징
03강 색채와 문화
04강 색채의 기능
05강 색채심리효과
06강 색채마케팅의 개념

Chapter 09 퍼스널 컬러의 이해
01강 퍼스널 컬러에 대한 이해
02강 컬러 패밀리 유형 분석
03강 4계절 유형 퍼스널 컬러
04강 퍼스널 컬러 진단방법

Chapter 10 퍼스널 컬러와 미용색채의 활용
01강 퍼스널 컬러의 미용디자인 분야의 활용
02강 퍼스널 컬러 진단에 따른 계절별 토털 뷰티 코디네이션

Chapter 11 패션 코디네이션 및 컬러 심리 파
색채는 고대철학에서 부터 시작하여 심리학적인 부분을 주축으로 미용, 사회, 디자인, 영화, 의학, 교육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색은 빛을 통해서 모든 사물을 볼 수 있는 인간이 태어나서 받은 감사한 빛의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색을 통해서 서로간의 소통이 가능하며, 우리의 삶에 있어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즉 색의 지각을 매일 시감각인 눈을 통해서 물체 사물을 보고 오감과의 소통을 하고 있다.
최근 색채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용 산업 분야에서는 퍼스널컬러 진단을 통한 “나만의 컬러를 찾자” 즉, 퍼스널컬러, 나자신과 고객 또는 그 중 상대방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색을 찾아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머리끝에서 발끝까지의 멋진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미용전문가들은 고객에게 자신감을 부여해 주고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주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헤어디자이너는 퍼스널컬러 진단을 통한 염색시술 및 스타일링 시술에, 네일디자이너는 퍼스널컬러 진단과 컬러심리테라피를 통한 어울리는 색과 지금 현재 고객의 마음에 필요한 내면의 에너지 컬러를 파악하며 맞춤형 고객 컬러 시술을 메이크업디자이너는 퍼스널컬러와 TPO에 어울리는 색을 선정 시술이 가능하며, 스킨디자이너 즉 피부관리사는 고객의 내면과 외면의 색을 파악 좀 더 심신이 편안해지는 관리가 가능하다.
1968년 우리나라는 먼셀(Munsell 색채시스템을 채택 2002년부터 한국산업관리 공단에서 컬러리스트 국가기능사자격증 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컬러리스트는 맛있는 음식을 조리하 듯, 색을 만드는 도구를 활용 색의 조리와 배합을 통해 맛있는 색을 만들어 각 산업분야에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제안하는 일을 하는 직업 즉 색채 전문가이다.
이책은 총 14강으로 구성하여 컬러리스트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색의 지각, 색채체계, 색채관리, 색채디자인, 색채심리 및 컬러리스트 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