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Knowledge, Skill, Attitude를 위한 품질경영
저자 오형술 외 공저
출판사 형설출판사
출판일 2022-09-02
정가 25,000원
ISBN 9788947286190
수량
1부
1. 품질 경영이란?
1.1 품질 경영이란 15
1.2 통계적 품질관리 25

2. 제조업의 품질 경영
2.1 제조업의 품질 경영 47
2.2 제조업의 전략적 품질 경영 51
2.3 다구찌 품질관리(Genichi Taguchi 56
2.4 전사적 설비 보전 58
2.5 제조업의 ISO 인증 유형 62

3. 서비스업의 품질 경영
3.1 서비스와 품질 경영 69
3.2 서비스 품질 73
3.3 고객 만족 경영 79

4. 품질 기능 전개와 전략적 방침 관리
4.1 품질 기능 전개 85
4.2 전략적 방침 관리 91

5. 품질 시스템 개선
5.1 전사적 품질 시스템의 개선 99
5.2 품질 정보 시스템 111
5.3 표준화와 품질 보증 시스템 116

2부
6. 품질 경영과 기술 경영
6.1 품질 경영과 기술 경영 129
6.2 기술 경영의 출발점 135
6.3 R&D에서의 품질 149

7. R&D Leadership
7.1 R&D Leadership 157
7.2 R&D Process 168
7.3 R&D 선순환 구조 178

8. 올바른 과제 기획
8.1 올바른 과제 기획 185
8.2 문제 해결 방법론 195
8.3 실패와 위험 관리 205

3부
9. 데이터 경제 시대와 데이터 품질관리
9.1 데이터 전환 시대와 데이터 경제 시대 215
9.2 데이터 경제 시대와 데이터 품질 관리 217
9.3 데이터 품질관리와 국내외 데이터 품질관리 활동 219

10. 데이터 품질관리 이해
10.1 데이터 품질관리 개념 228
10.2 데이터 품질개념 구성 요소 233
10.3 데이터 거버넌스 237

11. 데이터 품질관리 체계
11.1 데이터 품질관리 정책 및 조직 245
11.2 계획 단계 품질관리 250
11.3 구축 단계 품질관리 264
11.4 운영 단계 품질관리 276
11.5 활용 단계 품질관리 280

이에 본 교재에서는 전통적인 품질경영에 기술경영, 데이터 품질관리를 새로이 추가하여 4차 산업시대에 적합한 품질경영을 위한 안내서를 준비하게 되었다.
책의 구성은 총 3부로 구성되었다. 1부에서는 TQM의 핵심적인 내용을 다룬다. 1장에서는 품질향상에 대한 철학과 기초개념을 소개한다. 품질은 주된 비즈니스 전략으로, 품질을 성공적으로 개선하는 조직은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시장 침투를 증대시키며, 큰 수익성과 강한 경쟁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2장에서는 제조업의 품질경영을 주로 다루면서 품질문제의 해결을 위해 정의(Definition, 측정(Measurement, 분석(Analysis, 개선(Improvement, 관리(Control를 의미하는 DMAIC에 관하여 설명한다. 3장에서는 1990년대 들어서 전통적인 제조업에서 서비스 산업으로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서비스업에서의 품질경영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하였다.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4장에서 품질경영의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품질기능 전개와 품질방침을 다루고 있으며, 5장에서 품질경영의 성공은 체계적인 시스템이라는 접근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어떠한 방법으로 품질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해야 하는지에 해당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부에서 다루는 기술경영과 R&D(연구개발분야에서도 품질은 중요한 경쟁력 척도이다. 경쟁력 측면에서 핵심적인 기술과 품질을 보유하지 못한 기업이 생존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기술적 성과나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평가 역시 품질로 판가름이 된다. 더구나 디지털 환경이 가속화되고 있는 지금의 시대에서 기술과 품질요소는 기업생존에 필수적이다. 선진기업과 벤처기업들이 새로운 기술 및 제품개발 그리고 남다른 품질제고에 투자를 집중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시장과 고객으로부터 인정받고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성공요인으로, 품질과 기술적 요인의 역할과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다는 측면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