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_ 5
1부 저널리즘의 본질: 개념, 목표, 저널리스트, 생태계
1장 저널리즘의 개념 / 이건호
1. 들어가는 말 33
2. 기본 소통 모델에 기초한 저널리즘 36
3. 저널리즘의 발화자(SenderㆍS 30
4. 저널리즘의 정보(MessageㆍM 46
5. 저널리즘의 통로(ChannelㆍC 54
6. 저널리즘의 수신자(ReceiverㆍR 62
2장 저널리즘의 진실 보도 / 손영준
1. 들어가는 말: 진실 보도의 의미 73
2. 저널리즘이 다루는 진실의 특징 74
3. 저널리즘에서 진실을 찾는 방법 79
4. 뉴스에서 진실에 이르는 길 93
3장 저널리스트의 이성과 감정 / 이완수
1. 들어가는 말 103
2. 기자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105
3. 기자의 인지적 편향과 오류 107
4. 감정적 존재로서 기자 113
5. 기자의 인지적 편향에 대한 이론적 사례 118
4장 디지털 뉴스 생태계와 이용자 / 최수진
1. 디지털 뉴스 생태계: 뉴스 생산, 유통, 소비 125
2. 디지털 뉴스 생태계에서의 큐레이션과 이용자 위상 변화 128
3. 디지털 뉴스 이용자는 어떤 기사를 좋은 기사라고 보는가 133
4. 뉴스 이용자이자 미래의 언론인ㆍ뉴스 플랫폼 종사자로서 생각해 볼 문제 141
2부 저널리즘 구성: 뉴스, 생산, 기술, 데이터
5장 좋은 뉴스의 조건 / 박재영
1. 들어가는 말 151
2. 뉴스의 외형적 구성요소 152
3. 뉴스의 내용적 구성요소: 주제와 증거 153
4. 증거수집 방법 3가지: 보기, 듣기, 찾기 154
5. 뉴스의 제작과정 160
6. 한국 언론의 역사적 특수성과 뉴스의 역할 164
7. 뉴스 인식의 변화와 뉴스의 새로운 역할 166
8. 좋은 뉴스의 조건 168
6장 질문의 힘 / 김사승
1. 들어가는 말: 의사결정을 위한 질문 183
2. 질문의 목표 187
3. 질문 역량
왜 지금 저널리즘을 다시 보아야 하는가?
기술의 발전에 따른 미디어의 디지털화로 뉴스가 유통되는 지형이 변화하면서 저널리즘의 위기가 가속화하고 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짜 정보와 가짜 정보를 가리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으며 기자의 자율성은 오히려 위축되고 있다. 대중은 점점 언론이 제공하는 정보를 믿지 못하고 있다. 저널리즘의 위기가 곧 민주주의의 위기라는 진단도 나오고 있다.
《저널리즘 다시 보기: 15개의 이슈들》은 이러한 저널리즘의 위기에 대한 깊은 성찰에서 출발했다. 저널리즘을 다시 꼼꼼하게 살핌으로써 저널리즘이 현재 당면한 위기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나아갈 미래를 제시하고자 했다. 이와 동시에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는 방안을 찾으려 노력했다. 이를 위해 저자들은 저널리즘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고자 시도했다. 이론적 배경에서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지금껏 각기 독립적 영역에서 다뤄진 연구주제들을 상호보완적으로 논의했다. 이를 통해 각 연구영역이 지닌 고유한 속성을 재발견함으로써 저널리즘 연구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했다.
한국 대표 저널리즘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저널리즘 이슈와 대안
《저널리즘 다시 보기》는 말 그대로 한국의 대표적인 저널리즘 전문가들로 구성된 집필진이 주목해야 할 저널리즘 관련 이슈를 엄선하여 이를 독창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저널리즘이 나아가야 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오랜 협업의 결과이다.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연구회 소속 연구자 15인이 1년 동안의 기획과 준비를 거쳐 완성했다.
집필진은 대부분 저널리즘 연구자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면면을 들여다보면 대학에서 저널리즘을 전문적으로 연구한 정통 연구자뿐만 아니라 신문기자, PD 등 언론인 출신으로서 현장을 경험한 뒤 이론의 영역까지 섭렵한 연구자, 그리고 현직 언론인까지 저널리즘 연구와 교육, 현장실무 경험을 골고루 지닌 전문가들이 포진하고 있다. 저널리즘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널리즘의 이론과 실천의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