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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그리스 로마 신화에 빠진 화가들
저자 토마스 불핀치
출판사 북스타
출판일 2019-04-30
정가 29,000원
ISBN 979118876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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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Ⅰ. 신화의 출발
 세상의 창조, 신화의 시작
 왜 신화인가?

Ⅱ. 신화의 시대
 고대 그리스의 신들
 고대 로마의 신들

Ⅲ. 인간의 등장
 프로메테우스와 판도라

Ⅳ. 사랑과 이별의 이야기
 아폴론과 다프네
 피라모스와 티스베
 케팔로스와 프로크리스

Ⅴ. 신의 저주를 받은 인간들
 이오
 칼리스토
 아르테미스와 악타이온
 레토와 농부들

Ⅵ. 태양신의 아들
 파에톤

Ⅶ. 신의 선물
 미다스 왕 이야기
 바우키스와 필레몬

Ⅷ. 첫눈에 반한 사랑
 페르세포네
 글라우코스와 스킬라

Ⅸ. 사랑과 운명
 피그말리온
 드리오페
 아프로디테와 아도니스
 아폴론과 히아킨토스

Ⅹ. 죽음도 막지 못한 사랑
 케익스와 알키오네

ⅩI. 님프를 사랑한 신
 베르툼누스와 포모나

ⅩII. 에로스와 프시케
 에로스와 프시케

ⅩIII. 도시의 탄생
 카드모스

ⅩIV. 미완의 사랑
 에코와 나르키소스
 클리티에
 헤로와 레안드로스

ⅩV. 신의 미움을 산 인간들
 아라크네
 니오베

ⅩVI. 페르세우스의 모험
 페르세우스와 메두사
 페르세우스와 아틀라스
 바다의 괴물
 결혼 축하 잔치

ⅩVII. 신화 속의 괴물들
 신화 속의 괴물들

ⅩVIII. 뛰어난 인간들
 테세우스
 다이달로스
 카스토르와 폴리데우케스
 이아손과 아르고호
 멜레아그로스와 아탈란테

ⅩIX. 신이 된 영웅
 헤라클레스

ⅩⅩ. 인간의 도리
 아켈로스와 헤라클레스
 아드메토스와 알케스티스
 안티고네
 페넬로페

ⅩⅩI. 술의 신 디오니소스
 디오니소스

ⅩⅩII. 전원의 신들
 판
 에리식톤

ⅩⅩIII. 물의 신들
 물의 신

ⅩⅩIV. 바람의 신들
 바람의 신

ⅩⅩV. 위대한 음악가들
 오르페우스와 에우리디케
 아리스타이오스
 신화 속 시인과 음악가들
 역사 속 시인과 음악가들

ⅩⅩVI. 신과
신화를 왜 읽어야 하는가? 예술을 예술답게 하는 것이 무엇인가? 신화와 예술이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선 아마도 신화와 예술을 품고 있는 인문학에 대한 이해가 먼저 되어야 한다.

최근들어 한국 사회에서는 경영과 기술 등의 분야에서까지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의 이면에는 현대 IT 산업기술의 원점에 서 있는 스티브 잡스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다. 애플을 세계적인 리더로 성장시킨 잡스가 아이폰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했던 말이 있다. “애플을 애플답게 하는 것은 기술과 인문학의 결합”이라는 것이다. 인간을 알지 못하고서는 어떠한 좋은 기술도 나올 수 없다는 그의 이러한 생각은 애플의 제품 하나하나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잡스와 같은 IT 회사의 리더를 매료시킨 인문학이란 과연 무엇일까? 니체는 인문학을 “인간의 삶에 대해 이해하고 그 의미를 찾아 마침내는 스스로의 삶을 성숙하게 하고 풍요롭게 하는 학문”으로 정의하고 있다. 결국, 인문학은 우리의 삶과 주변의 세계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통해 인간성을 고양시키기 위한 지침이라는 것이다.

미국 페이스북 본사에 가면 그 입구에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과 함께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우리는 기술회사인가?(Is this a technology company?”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미래는 이 말과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으로 충분히 설명된다.

페이스북의 미래는 바로 창의적 사고인 것이다. 르네 마그리트는 상상력에 기반한 작품을 그려온 대표적인 초현실주의 작가이다. 이 작가의 그림의 동력이 된 창의적 사고야말로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러한 창의적인 사고는 인문학적 소양이 없다면 이룰 수 없다. 흔히 말하는 창의성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가운데서 마법처럼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무에서 유를 만드는 것은 신의 창조 행위밖에 없다. 창의성은 유에서 유를 만드는 것이다. 즉 기존의 것을 이용해 새로운 것, 그것이 물건이든 사상이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