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매튜의 꿈 -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65
저자 레오 리오니
출판사 시공주니어
출판일 2019-09-20
정가 12,500원
ISBN 9788952789525
수량
★ 화가 매튜를 통해 예술가의 꿈과 삶을 보여 준 작품
분홍 귀와 분홍 꼬리, 회색 몸통을 가진 생쥐들이 등장하는 이 작품은 가난하지만 자신만의 꿈을 키워 성공한 한 생쥐의 인생 스토리를 담고 있다. 매우 단순한 이야기이지만 인생의 터닝 포인트가 될 만한 꿈을 찾은 그 순간을 잘 묘사하고 있다. 레오 리오니는 어둡고 쓸쓸한 현실을 이겨 내고, 마법처럼 환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로 바꾸는 것이 화가, 즉 예술가의 힘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을 것이다. 이는 어쩌면 경제학을 공부한 그가 예술가를 꿈꾸고 예술가의 삶을 살게 된 연유와도 관계가 있다.
레오 리오니는 어릴 적부터 집 근처 미술관을 자주 드나들며 명화를 감상하고, 그것을 따라 그렸다고 한다. 그러면서 순간 순간 화가를 꿈꾸지 않았을까? 그런 그가 청년 시절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지내며 아내 노라 마피를 만나 결혼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디자이너, 화가, 조각가, 아트디렉터,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책 작가로 이름을 날린다. 이처럼 타고난 예술적 기질을 발휘하며 예술가의 소명을 불태운 레오 리오니의 삶의 궤적은 사뭇 남다르다. 그러한 그의 삶이 매튜의 이야기에 스며들어 있다.

★ 단순화된 색깔과 모양으로 연출된 그림 화법
이 작품은 레오 리오니 특유의 단순한 이미지로 구현되었다. 부분 콜라주와 채색으로 이루어진 그림은 간결하면서도 이야기의 핵심을 잘 전달한다.
칙칙하고 우중충한 매튜의 집은 채도가 낮은 색감에 영자 신문으로 콜라주를 했다. 미술관은 아주 간략화된 도형으로 표현했고, 미술관의 그림들은 구체적인 이미지로 묘사하여 매튜가 감명을 받은 명화의 느낌을 한껏 살렸다. 또한 레오 리오니는 미술관에서 받은 영감과 화가를 꿈꾸게 만든 환상적인 이미지를 노란색,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 검정색, 흰색으로 표현하고 ‘기쁨의 색과 모양들’이라고 명명했다. 알록달록한 색의 조각들은 매튜의 작품 세계의 근간을 이루는데, 그중 가장 큰 그림에 ‘나의 꿈’이라는 제목이 붙는다. ‘나의 꿈’이라는 작품은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