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초등 통합교육과정의 이해
제1장 초등 교육과정
1. 초등 교육과정의 의미
2. 초등 교과교육의 성격
3. 공식 문서로 본 초등 교육과정
제2장 초등 통합교육과정
1. 통합의 의미
2. 초등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3. 초등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4. 분과교육의 한계와 통합의 역할
제3장 초등 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
1. 주제별 교과서의 의의
2. 주제별 교과서의 가능성
제2부 교육과정 통합의 방법론
제4장 교육과정 통합과 자아 통합
1. 자아 통합과 적성 계발을 위한 통합수업 운영의 필요성
2. 자아의 통합적 발달과 적성의 계발
3. 자아 개발과 적성 계발을 위한 통합적 수업 운영
제5장 교육과정 통합과 발생기술
1.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 필요성
2. 통합의 실태
3. 발생기술의 의미와 필요성
4. 발생기술의 극대화를 위한 통합의 대상과 목표
5. 발생기술 측면에서의 통합의 접근방법
6. 발생기술 함양을 위한 통합교육과정의 설계 조건
제6장 근거이론에 의한 간학문적 설계
1. 간학문적 통합단원 수업설계 모형
2. 사례: 자연재해 통합단원 설계
제7장 교육과정에 기초한 다교과적 설계
1. 교육과정에 기초한 접근
2. KDB 단원 설계 모형
3. 사례: 물 프로젝트(WATERSHED
제8장 주제 중심의 탈학문적 설계
1. 주제 중심의 탈학문적 수업설계
2. 사례: 통! 통! 동물원
3. 사례: 함께 뛰자 폴짝!
4. 사례: 초록 친구
제3부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제9장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변천
1. 교과서 통합
2. 교과와 생활의 통합
3. 주제 중심의 통합
제10장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2. 2015 개정 교육과정 개관
3. 2015 개정 통합교과(바슬즐 교육과정
제11장 2015 개정 초등 통합교과 주제별 교과서
1.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