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동네의 변화와 로컬 헤리티지
충주 원도심 청년의 D.I.Y. 실험
경기 연천 백의리마을호텔
부산 아미동 비석문화마을
부산 태극도마을에서 감천문화마을로
Chapter2 공공주도의 재생과 재개발
서울 청계천, 미래도시를 위한 복원과 재생
서울 용산공원, 대형공원의 조성과정과 시민참여
서울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DMC
서울 G밸리
Chapter3 공장지의 산업재생과 수변의 변화
울산 태화강, 공해도시의 변신
서울 성수동, 준공업 지역의 부활
인천 코스모 40, 산업자원을 통한 공간재생
서울 마포 문화비축기지, 산업 유휴시설의 재탄생
Chapter4 도시교통체계와 환승거점개발
서울 남산예장공원
서울 경의선숲길, 우연한 도시교통환승체계
대구 동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경주의 철도기반 교외지 개발과 역사보존의 충돌
Chapter5 일상의 문화공간
인천 아트플랫폼
광주 아시아 문화의 전당
세종시 어반 아트리움
서울 창동·상계 문화산업단지
특히 이 책은 신도시 개발을 목적으로 추진된 도시설계보다는 기존 원, 구도심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진행된 도시재생 사례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이에 이 책에서는 급속한 성장과 쇠퇴 과정을 겪고 있는 우리 도시들이 당면한 도시 문제들에 보다 포용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다수의 구성원이 참여하는 사회적 가치의 공유와 의견수렴 과정 그리고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대안 도출과 의사결정을 기반으로 진행되고 있는 현대 도시설계의 집단 지성의 협력 과정을 기술하였다.
우리 도시에서 이러한 노력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주거환경의 노후화, 도시 외곽의 개발로 인한 원?구도심의 쇠퇴와 커뮤니티의 해체 상황을 극복하고자, 이미 2000년대 중반부터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으로 본격화되어 왔다.
이 책은 작게는 동네의 변화와 커뮤니티의 역할, 공공의 역할이 집중된 도심의 쇠퇴지 재개발, 공장지의 산업재생, 수변지의 수변재생, 대중교통체계와 환승거점의 기능 변화를 포함해 모두 다섯 개의 주제를 소개한다. 먼저 챕터 1은 동네의 변화와 헤리티지의 보존 노력, 챕터 2는 공공주도의 재생과 재개발사업, 챕터 3은 대규모 유휴지와 수변공간의 재생 노력, 챕터 4는 도시의 대중교통체계와 교통환승거점의 조성 과정, 챕터 5는 일상환경에서의 생활문화거점 조성의 노력으로서 도시설계를 다루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 진행된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들을 모아, 사회적 가치를 논의하고, 실행과정의 이슈들을 공론화하며, 도시설계의 이론을 넘어 공공과 민간을 포함한 이해집단의 협력작업을 유도하여, 보다 포용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안들을 공유하고 탐색하고자 하는 데에 이 책의 출간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