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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모두가 이야기를 원한다 - 하버드 스토리텔링 강의
저자 가오펑
출판사 라이스메이커(주
출판일 2019-09-28
정가 15,000원
ISBN 9791185392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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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글_이 시대의 강력한 성공 밑천, 이야기 자본

PART 1 왜 이야기 자본인가?

Chapter 1 새로운 경쟁력, 이야기에 있다
좋은 이야기는 주목하게 만든다
짧고 굵은 말 한 마디의 힘
이라크인 천만 명과 자전거 수리공 한 명
제품 대신 이야깃거리를 팔아라
이미 알려진 유명인을 활용하라
특별한 이에게는 언제나 특별한 이야기가 있다

Chapter 2 사람들은 왜 좋은 이야기에 빠져드는가?
기억되는 사람들이 가진 무기
좋은 이야기는 상대를 부드럽게 설득한다
중국인은 왜 ‘쿵푸 팬더’를 만들지 못했을까?
설득력 있는 이야기들의 비밀
사람들이 원하는 이야기를 들려주라
더 독특한 이야기 자본, 더 커다란 수익

Chapter 3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1: 진솔함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2: 선의의 거짓말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3: 공감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4: 미완성의 아름다움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5: 상대의 이야기
끌리는 이야기의 비밀 6: 우회

PART 2 훌륭한 이야기 자본의 특성들

Chapter 4 그들에겐 전략이 있었다
보스덩, 베일에 가려진 창업 이야기
이것은 물이 아니라, 에비앙이다
골드러시 속에서 태어난 리바이스 이야기
코카콜라, 비밀을 파는 기업
연인들에게 상상력을 판매한 스토우지
여성들의 로망이자 소녀들의 필수품, 바비

Chapter 5 사랑과 인생, 이야기의 본질
후회 없는 사랑을 위한 초콜릿, 도브
올레이 크림, 사랑은 최고의 화장품이다
영원한 사랑의 증표, 드비어스
루이 비통, 인생은 여행이다
근원적 가치에 관한 이야기, 생명

Chapter 6 개인에 대한 존중, 영원한 가치
‘포레스트 검프’, 미덕이란 무엇인가?
남을 위해 설립된 기업, 에토스 워터
로위, 진정한 신사에게 어울리는 차
할리 데이비슨, 개성과 자유를 외치다

PART 3 이야기 자본과 전파
사람들은 왜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제품에 지갑을 여는 걸까?

최근 ‘선주문, 후제작’을 내세운 텀블벅, 와디즈 등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각광을 받고 있다. 제품을 파는 개인 또는 기업에서는 기발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로 후원자를 모집하고, 제품을 후원하는 사람들은 판매자가 올린 제품 제작 계획과 리워드 등을 보고 후원을 결정한다. 비건 화장품, 20만 원대 노트북 등이 펀딩 성공 사례로 꼽힌다. 사람들은 왜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은 제품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걸까?
후원자들은 판매자들이 올린 제품에 대한 이야기와 제품 사진 등만 보고 후원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어떤 이유로 제품을 만들게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얼마나 진정성이 있는지, 얼마나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키는지가 펀딩의 성공을 좌우한다. 소비자는 그 이야기에서 자신이 미처 생각지 못했던 자신의 니즈와 효용 가치를 발견하고 돈을 지불하는 것이다. ‘세상에 없던 물건이 만들어지는 데 힘을 보탠다’는 의미도 한몫한다. 덕분에 자본이 부족한 개인이나 신규 기업들도 사람들이 호응할 만한 제품을 개발하면 초기 제작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
국내 크라우드 펀딩 시장 규모는 2017년 560억 원에서 2019년 3600억 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와디즈는 진행 프로젝트 수가 2015년 501건에서 2018년 3,266건으로 여섯 배 이상 늘었으며, 텀블벅에서는 2018년까지 5,089건의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바야흐로 매력적인 이야기가 소비자의 지갑을 여는 시대라 할 수 있다.

오랫동안 사랑받은 브랜드들에게는 이야기 자본이 있다

이처럼 이야기는 상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강력한 힘이 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상품의 질은 상황 평준화되었다. 비슷한 기능과 품질을 가진 제품들이 넘쳐난다. 게다가 수많은 정보와 광고에 노출되면서 면역이 생긴 사람들은 더 이상 광고만 보고 제품을 사지 않게 되었다. 비슷비슷한 제품들 속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