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세계사를 바꾼 위대한 식물 상자 (양장
저자 루크 키오
출판사 푸른숲
출판일 2022-08-25
정가 25,000원
ISBN 9791156759805
수량
들어가는 글

1부. 가능성
1. 워디언 케이스의 탄생
2. 식물 상자의 짧은 역사
3. 세계의 식물원
4. 과학 탐사의 동반자
5. 제국의 팽창과 플랜테이션
6. 워디언 케이스라는 네트워크

2부. 파노라마
7. 아름다움의 이동
8. 큐 식물원의 워디언 케이스
9. 식민 통치의 도구가 된 워디언 케이스
10. 병충해와 소각
11. 워디언 케이스의 마지막

나가는 글
감사의 말
후주
그림 출처
열대우림 속 식물을 집안 창가로 들여오다
원예업계와 식물학계를 뒤바꾼 워디언 케이스의 업적

워디언 케이스에 담긴 열대식물이 장기간 문제없이 생존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영국·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의 종묘업자, 식물원, 식물 애호가 상류층이 워디언 케이스를 즉각 도입하여 운용하기 시작했다. 이는 워드가 식물학계와 원예업계에 다양하고 넓은 인맥을 보유했고, 상자를 알리는 데 이 인맥을 적극적으로 활용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워드는 자택에 거대한 온실을 짓고, 식물과 관련된 인사를 무수히 초대해 자신이 꾸민 온실과 워디언 케이스를 보여주었다. 워드의 자택에는 희귀한 식물과 워디언 케이스를 직접 보고 싶어 하는 식물학자나 종묘상들이 끊임없이 드나들었고, 이곳은 곧 식물 관련 업계 사람들이 모이는 만남의 장소처럼 되었다(157쪽. 즉 워드는 당대 식물 관련 업계의 중심을 차지하던 사람이었던 셈이다. 이 책은 식물 애호가였던 워드가 식물을 다루는 큰손들과 좋은 인맥을 유지하며, 어떻게 원예업계와 식물학계에 영향을 끼쳤는지 상세하게 다뤘다.
저자는 우리를 19세기 유럽으로 데려간다. 당시 워디언 케이스가 발명된 영국을 중심으로, 프랑스와 네덜란드, 독일 등 나라의 종묘상들이 어떻게 아름답고 희귀한 열대식물을 가져오려 했는지 그 노력의 과정을 그대로 담았다. 특히 영국의 원예업계는 당시 유럽을 휩쓸던 열대식물 열풍에 맞추어 희귀하고 아름다운 온갖 외국 식물을 워디언 케이스를 이용해 자국으로 들여왔다. 특히 워디언 케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큐 식물원의 지위와 영향력 덕에, 워디언 케이스는 전 세계에 퍼진 각양각색의 식물을 들여오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었다(103쪽.
큐 식물원의 운용 덕에 워디언 케이스가 보편적인 식물 운반 수단으로 자리 잡은 후, 온갖 식물이 유럽에 들어오게 된다. 호주의 깊은 밀림에 숨어 있던 작은 양치류부터, 상류층이 자신의 부를 뽐내기 위해 구입하던 인도의 난초, 정원용 식물로 각광받은 일본에서 들어온 인동덩굴, 커다란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