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는 여러분께
이 책을 활용하는 법
주제별 아이콘
1장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호랑이에게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 /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 / 애들 앞에서는 찬물도 못 먹는다 / 열 번 찍어 아니 넘어가는 나무 없다 / 십 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 구관이 명관이다 / 달걀로 바위 치기 / 엎드려 절 받기 /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 가는 날이 장날 /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 / 누워서 침 뱉기 / 낙숫물이 댓돌 뚫는다 /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 고생 끝에 낙이 온다 /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려 놓는다 / 발 없는 말이 천 리 간다 /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 / 수박 겉 핥기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 남의 손의 떡이 커 보인다 /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 두부 먹다 이 빠진다
속담 퀴즈
속담 따라 쓰기
2장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말이 씨가 된다 /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 / 지성이면 감천 /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다르다 /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 숭어가 뛰니까 망둑어도 뛴다 / 궁지에 빠진 쥐가 고양이를 문다 / 방귀 뀐 놈이 성낸다 / 세 살 적 버릇 여든까지 간다 /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 / 자루 속의 송곳 / 개밥의 도토리 / 말 한마디로 천 냥 빚 갚는다 /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 여우를 피해서 호랑이를 만났다 / 간에 붙었다 쓸개에 붙었다 한다 / 등잔 밑이 어둡다 /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 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 / 집에서 새는 바가지는 들에 가도 샌다 /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 눈 가리고 아웅 / 평안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 내 코가 석 자 / 한번 엎지른 물은 다시 주워 담지 못한다
속담 퀴즈
속담 따라 쓰기
3장 공든 탑이 무너지랴
★ 속담을 알면 어휘력·문해력·표현력이 좋아져요!
알쏭달쏭한 말을 들은 적 있나요? “우물 안의 개구리야.”“호랑이도 제 말 하면 온다더니.” 같은 말을 들으면 무슨 의미일까 궁금해져요. 속담을 알면 이런 말들이 귀에 쏙쏙 들어오고, 상대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문해력이 좋아지는 거예요! 다양한 말과 글을 더욱 많이 이해할 수 있고, 어휘력과 표현력도 좋아져 글쓰기도 쉬워질 거예요.
속담은 아주 오래전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기 때문에 시대를 뛰어넘는 특별한 힘이 숨어 있기도 합니다. 바로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선조의 지혜지요. 한 문장에 불과한 속담이라도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울 수 있어요. 하나의 속담을 익혀서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해 보세요!
★ 교과 연계로 교과서 속 어휘를 확실히 익혀요!
국어·사회·도덕 단원 연계로, 교과서와 관련 있는 단원을 찾아 스스로 공부할 수 있어요. 속담과 관련하거나 속담의 의미가 담긴 이야기가 담긴 단원을 살펴보면서 교과서 속 이야기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해요. 교과서에 나오는 어휘를 주의 깊게 살피면서 읽으면 어휘력과 독해력이 쑥쑥 자랄 거예요.
★ 속담에는 지혜와 교훈이 담겨 있어요!
속담과 관련한 이야기를 알면 삶에서 필요한 지혜와 인간관계, 도리 등을 배울 수 있어요. 호랑이에게 잡아먹힐 뻔하다가 지혜를 발휘해 살아남은 ‘호랑이 형님’ 이야기로 ‘호랑이에게 잡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라는 속담을 익히는 것처럼요. 속담과 관련한 이야기를 보면서 지혜와 교훈까지 재미있게 익혀 볼까요?
★ 비슷한 표현과 반대 표현으로 표현력을 키워요!
비슷한 의미나 정반대의 뜻을 담은 고사성어와 속담을 함께 배워 보세요. ‘하나를 듣고 열을 안다’라는 고사성어처럼 속담 하나로 여러 표현을 배울 수 있습니다. ‘가재는 게 편’을 보고 ‘유유상종’이라는 고사성어와 ‘초록은 동색’이라는 속담이 떠오르는 것과 같지요. 다양한 말을 깨우쳐 표현력을 키워 보세요.
★ 직접 따라 쓰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