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인물〉 왜 읽어야 할까요?
1. 역사에 강한 아이!
- 한국사에 획을 그은 인물들의 관계를 살펴보며 역사를 공부해요
세종 대왕과 장영실, 정조와 정약용, 이회영과 김구,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동시대를 살면서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함께 고민을 나누고 서로에게 좋은 영향력을 미친 특별한 사이라는 거예요. 각 인물의 생애와 업적을 자세히 살펴보면, 인물들의 삶이 따로 떨어져 있지 않고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그러면서 ‘역사’란 결국 다양한 인물들의 삶이 이어져 온 것임을 깨닫게 되지요. 책 속에 나오는 인물들이 어떤 인물과 연관이 있는지 찾아보면서 역사의 흐름을 파악하는 안목이 커질 거예요.
2. 올바른 인성을 가진 아이!
- 바른 가치관과 인성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인문학을 접해요
자신의 전 재산을 바쳐 나라의 독립운동에 바친 이회영의 애국심, 평등한 세상을 꿈꾸며 자기 목숨을 아끼지 않고 싸운 전봉준의 의협심, 어려운 이웃을 지나치지 않고 자신의 것을 아낌없이 나눈 김만덕의 아름다운 마음 등은 모두 쉽게 이룰 수 없는 올바른 가치관이에요. 가치관이 형성되는 어린 시절에 접한 인물 이야기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어린이들의 마음을 올바르게 가꿔 주는 자양분이지요. 어떤 상황에서도 올곧은 신념으로 역경을 헤쳐 나간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바른 인성이란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아요.
3. 꿈을 가진 아이!
- 다양한 직업에 대해 미리 체험해 보는 진로 가이드북이에요
기업가, 상인, 과학자, 문화유산 수집가, 정치가, 학자 등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인물〉에는 다양한 직업군이 등장해요. 시대는 변해도 꿈을 갖고, 꿈을 이뤄 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단순히 미래의 내 직업 자체에 집중하기보다는 자신이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특히 어떤 시련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해낼 수 있는 건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이 중요하지요. 저마다의 인물들이 들려주는 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