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Ⅰ 오스만 제국의 영광과 쇠락
01 다양한 민족과 문화의 집결지
02 작은 공국에서 제국으로
03 술탄직 계승과 형제 살해
04 정복자 메흐메트 2세: 정치적 잔혹성과 종교적 관용
05 셀림 1세: 칼리프 등극
06 슐레이만 대제: 제국의 찬란한 영광
07 오스만 제국과 유럽: 세력 균형자에서 유럽의 병자로
08 러시아의 남진과 오스만 제국의 쇠락
09 이집트의 독립과 메흐메드 알리
10 페르시아 역사의 굴곡
11 흔들리는 제국: 점진적인 개혁과 실패
Ⅱ 튀르키예 공화국의 자화상
01 중동 속의 튀르키예
02 20세기의 강력한 지도자 아타튀르크: 튀르키예 공화국의 국부
03 아타튀르크 개혁: 서구화를 위한 급진적 변화
04 아타튀르크의 리더십
05 아타튀르크의 세속주의에서 에르도안의 이슬람으로 가는 여정
06 오스만 제국의 영화를 꿈꾸는 에르도안의 등장
07 에르도안의 집권과 권력의 강화
08 21세기 술탄으로 가는 험난한 길
09 튀르키예의 역동적인 경제와 명암
10 새로운 외교 전략: 전략적 깊이(Strategic Depth
11 시리아 내전: 국제분쟁의 냉엄한 현장
12 쿠르드 문제: 풀기 어려운 고르디우스 매듭
13 에르도안의 튀르키예: 어디로 갈 것인가!
나가는 글
참고문헌
튀르키예(舊 터키는 인종적으로 유목민 성향을 가진 투르크계, 종교적으로 중동의 이슬람, 정치·경제적으로 유럽과 경쟁해 온 오스만 제국의 정서가 혼합되어 있는 국가이다. 오스만 제국의 600년 역사와 와해 과정, 튀르키예 공화국의 100년 역사와 사회적 변화, 튀르키예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아타튀르크와 그의 리더십, 2003년 집권한 에르도안의 정책과 더불어 주변 국가와의 관계까지 살펴봐야 튀르키예를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최근 국제사회의 주요 관심사였던 시리아 내전과 IS(이슬람 극단세력 발호, 쿠르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튀르키예의 국내 정치 및 대외 정책을 알아야 하고 이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통치 방향과 연관되어 있다. 이 책은 튀르키예가 커다란 사회적 혼란과 변혁을 겪었던 시기에 주 튀르키예 대사로 근무하면서 틈틈이 적었던 현장의 기록을 담고 있다.
국가의 변화는 큰 흐름으로 흘러가면서 성장하기도 하고 쇠퇴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흐름의 중심에는 지도자가 있어 그들을 분석하면 그 나라의 역사를 읽을 수 있다. 오스만 제국에는 메흐메트 2세, 셀림 1세, 슐레이만 대제라는 뛰어난 지도자가 있었다. 튀르키예 공화국에는 사회 변혁을 주도한 아타튀르크와 에르도안 대통령이 있다. 대부분의 중동 국가들은 사회적으로 불안하다. 정치·사회적 불안과 테러·전쟁의 원인은 종교적인 갈등뿐만이 아니다. 오히려 통찰력 있는 지도자의 부재가 더 주된 요인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타튀르크의 리더십과 에르도안 대통령의 부상은 중동 국가와는 체제를 달리하는 튀르키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1299년 오스만 제국의 발현에서부터 튀르키예 공화국의 현재에 이르기까지 700여 년 역사의 흐름을 좇아간다. 또한 최근의 튀르키예 정세와 주변국과의 관계도 담았다. 튀르키예와 중동을 이해하는 데 가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수시로 일어나는 테러 때문에 근무 시간을 바꾸고 출퇴근 경로를 변경하였지만 폭탄 테러가 직원 가족에까지 미치니 무언가 옥죄어 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