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글
서비스 전문강사 자격증(CPSI 개요
서비스 전문강사 자격증(CPSI FAQ
[1] 단답서술형
제1영역 서비스 이론과 실무
01 고객 및 서비스의 이해
고객의 이해 서비스의 이해
고객 서비스 회복 결정 요인 및 회복 전략 서비스품질 측정 모델
02 고객만족 및 고객만족경영의 이해
고객만족의 이해 고객만족경영의 이해
고객만족경영의 패러다임
03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04 고객응대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비대면 전화응대
비대면 기타 응대
05 고객 응대 스크립트
응대 스크립트의 이해 스크립트 작성법
06 고객불만 및 대응 방안
고객불만의 이해 고객불만 대응
블랙컨슈머 이해 및 대응 고객불만 사전예방활동 및 사후관리
07 만족도 조사 유형 및 트랜드
고객만족도 조사 NPS(순고객추천지수: Net Promoter Score
그 외 만족도 조사
제1영역 단답서술형 문제
제2영역 강사 스킬 실무
01 강의와 강사의 이해
강의에 대한 이해 강사에 대한 이해
강사가 되기 위한 조건 강사의 퍼스널 브랜드 확보 방안
강의료에 대한 이해 및 협상 시 체크 사항
02 분야별 교육 이해
서비스(Service 교육 사내교육
법정의무교육
03 강의 운영
강의 준비 체크리스트 강의실과 자리 배치
강의실 형태 및 특징 강의장 자리 배치
강의 도중 문제 발생 시 대처 방안
04 비대면 온라인 강의
비대면 온라인 강의의 이해 온라인 비대면 과정 설계
비대면 강의 자료 제작 스킬 온라인 강의 진행
온라인 강의 도구 플랫폼 유형 온라인 강의를 위한 소통 및 협업 지원 도구
비대면 온라인 강의 저작권
제2영역 단답서술형 문제
제3영역 강의 기획 실무
01 교수설계 기본
교수설계의 이해 교수설계모형과 체제적 접근
02 교수설계 단계별 주요 활동
분석 단계 설계 단계
개발 단계 실행 단계
평가 단계
03 교수
비용·시간은 아끼고 실무지식은 높이는
‘서비스 전문강사 자격증(CPSI 실기편’
현장 활용이 가능하도록 경험이 반영된 실전 지침서
고객 서비스이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인식이나 서비스 마인드에 대한 고취를 위해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강사의 중요성 또한 갈수록 커져 가고 있다. 그런데 실제로 강사 시장에 진입한 강사를 보면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지 못한 분들이 의외로 많다. 돈벌이 목적으로 수료증 장사를 하는 함량 미달의 강사양성 아카데미나 교육기관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에 제대로 역량을 갖춘 강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몇 백만 원이나 되는 교육비용을 부담하거나 장기간 소요되는 교육 및 훈련을 감내해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 책은 서비스 분야에서 위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려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태도 그리고 스킬(Skill을 검증함은 물론 교육생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강의로 전달시킬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 주는 강사 전문 자격증인 서비스 전문강사 자격증(CPSI의 취득을 위한 수험서로, 현장 활용이 가능한 실무지식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어 강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서비스 전문강사로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지식, 스킬, 태도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어 스스로 강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서이다.
서비스의 확장으로 인해 서비스 전문강사에 대한 더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이 현장 경험을 토대로 쓰인 만큼, 본 수험서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전문 지식과 정보 그리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가진 강사로서 좀 더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