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박쥐는 왜? : 알면 알수록 신비한 박쥐의 세계
저자 정철운
출판사 지성사
출판일 2022-08-12
정가 15,000원
ISBN 9788978895033
수량
이 책을 읽기 전에 · 4

박쥐는 어떤 동물일까?
박쥐는 날아다니는 포유류/ 박쥐의 생김새/ 초음파로 앞을 보는 박쥐/ 박쥐의 겨울잠/ 박쥐의 번식/ 박쥐가 사는 곳

우리가 궁금한 박쥐 이야기
박쥐가 왜 중요할까?/ 박쥐의 비막은 날개일까, 손일까?/ 박쥐는 정말 피를 먹고 살까?/ 얼마나 많이 먹을까?/ 박쥐는 어떻게 곤충을 사냥할까?/ 박쥐는 정말 눈이 보이지 않을까?/ 초음파의 역할은 무엇일까?/ 왜 거꾸로 매달려서 생활할까?/ 왜 겨울잠을 잘까?/ 얼마나 많이 잘까?/ 엄마는 자기 새끼를 어떻게 찾을까?/ 얼마나 오래 살까?/ 박쥐도 천적이 있을까?/ 박쥐도 사투리를 쓸까?/ 박쥐는 왜 점점 사라지고 있을까?/ 박쥐의 멸종을 막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우리나라에 사는 박쥐들
관박쥐/ 대륙쇠큰수염박쥐/ 쇠큰수염박쥐/ 붉은박쥐 (황금박쥐/ 우수리박쥐/ 큰발윗수염박쥐/ 흰배윗수염박쥐/ 긴꼬리윗수염박쥐/ 집박쥐/ 검은집박쥐/ 문둥이박쥐/ 토끼박쥐/ 안주애기박쥐/ 관코박쥐/ 작은관코박쥐/ 긴가락박쥐/ 큰귀박쥐
어린이를 위한 국내 유일의
박쥐 생태 탐구서!

크고 생생한 사진들로 도감 기능을 충분히 살린
어린이 박쥐 생태 탐구서!

요즈음 심심찮게 뉴스에 등장하는 동물이 있다. 바로 아파트 방충망에 붙어 꼼짝 않는 박쥐가 그 주인공. 이런 박쥐들은 신고를 받고 출동하는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직원들에 의해 포획되어 보호소로 옮겨지는데 대부분은 자연으로 돌아가지만 폐사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도시 개발로 주변 환경이 변하면서 숲 대신 고층 건물의 방충망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라는데 대체 박쥐는 어떤 동물이기에 이렇게 코앞까지 날아와서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걸까?
박쥐는 새나 쥐와는 전혀 다른 동물로 하늘을 날 수 있는 유일한 포유류다. 극지방을 제외한 세계 전 지역에 1300종류 이상 분포하며, 동굴이나 폐광, 삼림, 절벽 바위틈, 나무 구멍, 고가 다리 밑, 인가(人家 등 다양한 곳에서 서식하고, 초음파를 이용해 주로 곤충을 잡아먹는다. 화석이 적어서 아직 정확한 계통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체로 6200만 년 전 식충류(食蟲類, 두더지 종류의 한 종에서 진화해 온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 책은 어린 시절, 날아다니는 박쥐를 잡겠다며 공중을 향해 신발주머니를 던지기도 하고 때로는 등굣길에서 주운 박쥐를 교실에 가져가 친구들에게 자랑하기도 했다는 저자가 박쥐 박사가 된 후에 알게 된, 박쥐는 여전히 우리 주변 가까이에서 살아가는 흔한 동물이며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싶어 쓴 것이라고 한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박쥐가 나쁜 동물이라는 오해를 풀어주는 일이 시급하다고 생각한 저자는 박쥐 대부분이 어디에서 살고 있고, 무엇을 먹으며, 새끼는 어떻게 키우는지 등과 같은 생태 정보를, 실제 곤충을 잡아먹는 모습이나 새끼를 낳는 모습, 젖을 먹이는 모습 등을 담은 크고 생생한 170여 컷의 사진과 더불어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도감 형식으로 도서로 알기 쉽게 엮었다.

알면 알수록 신비한 박쥐의 세계 속으로
두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