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저자 강명현
출판사 박영사(주
출판일 2022-07-25
정가 28,000원
ISBN 9791130314334
수량
Chapter 01 방송산업과 재원정책 / 1

1. 왜 방송재원인가? 3
2. 방송재원의 종류 5
3. 한국 방송산업의 재원구조와 현황 9
4. 본 저서의 구성 23

제1부
공영방송 재원정책

Chapter 02 공영방송 재원 / 27

1. 왜 수신료인가? 29
2. 공영방송 재원의 유형 33
3. 재원 성격과 공익성과의 관련성 35
4. 수신료의 성격 37
5. 공영방송 재원의 과제 40

Chapter 03 해외 주요국의 수신료 정책 / 43

1. 영국 45
2. 독일 52
3. 프랑스 59
4. 일본 62
5. 각 국의 수신료 제도 비교분석 67

Chapter 04 한국의 수신료 정책 / 75

1. 한국의 수신료 제도 78
2. 수신료 인상 관련 쟁점 85
3. 수신료 제도의 문제점 89
4. 수신료 제도의 개선방안 91

Chapter 05 수신료 위원회 / 95

1. 수신료 위원회의 논의과정 98
2. 해외 사례 99
3. 관련 쟁점 및 설치 방안 101


제2부
방송 광고정책

Chapter 06 방송산업과 광고 / 111

1. 방송재원으로서 광고 113
2. 광고재원의 특성 115
3, 방송광고의 종류 116
4. 국내 방송광고의 현황 118
5. 방송광고 제도 123
6. 방송광고 및 제도의 변화 125


Chapter 07 간접광고 / 127

1. 간접광고의 개념 130
2. 한국의 간접광고 제도 132
3. 해외의 간접광고 제도 134
4. 간접광고의 긍정적 측면 139
5. 간접광고의 부정적 측면 142
6. 간접광고 관련 쟁점 143


Chapter 08 중간광고 / 149

1. 중간광고의 효과 152
2. 해외 중간광고 현황 153
3. 중간광고 도입 연혁 및 제도 현황 155
4. 중간광고에 대한 찬반론 158
5. 중간광고에 대한 정책 방향 163


Chapter 09 방송 협찬 /
OTT 서비스가 국내 방송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다차원적이다.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는 지상파 중심의 공급구조에서 OTT 글로벌 기업이 견인하는 제작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플랫폼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글로벌 사업자의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구작 라이브러리의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콘텐츠 제작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미스터 션샤인>이나 <오징어 게임>과 같은 드라마는 편당 10억이 넘은 제작비가 투입되었다. 과거 지상파가 독점하던 A급 시나리오는 전통 미디어가 아니라 글로벌 사업자에게 먼저 제공되고 있으며 글로벌 OTT가 선호하는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관행으로 변화하고 있다. 벌써부터 높은 투자 리스트를 감당할 수 있는 소수 글로벌 사업자 중심의 제작 독과점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편성 측면에서도 50분 16부작이라는 드라마 편성 공식이 깨진 지 오래됐다. <오징어 게임>의 경우, 매회 방영 시간이 32~63분으로 다양해졌으며 16부작이 아닌 9부작으로 편성되었다. Apple TV+의 오리지널 시리즈 드라마인 <파친코>는 8부작으로 제작되었다. 시청행태도 변화하고 있다. 실시간 시청보다는 몰아보기나 같이 보기와 같은 탈시간대 시청행태가 새로운 대세로 자리잡았다.

어디 이뿐인가? 방송 생태계의 변화는 방송산업의 재원 구조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 방송시장의 주 재원이라 할 수 있는 광고에의 의존도가 낮아지고 직접 지불수단인 구독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다. 넷플릭스나 웨이브, 티빙과 같은 OTT 사업자들은 월 1만원 내외의 구독료를 받고 있는데 넷플릭스는 최근 한국 서비스 구독료를 스탠다드 요금제는 월 1만 2,000원에서 1만 3,500원으로 1,500원 인상했고, 프리미엄은 월 1만 4,500원에서 1만 7,000원으로 2,500원 올렸다. 웨이브 역시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상품을 월 9,300원, 1만 2,900원, 1만 6,500원으로 인상하였다. 구독 경제가 활성화됨에 따라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