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글·4 | 학습방법·6
제1장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개요·13
1.1 신상품의 유형·15 | 1.2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18 | 1.3 상품 수명주기·22
1.4 신상품 개발의 성공 및 실패 원인·26 | 1.5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32
제 2 장 신상품 개발의 역할자·37
2.1 신상품 개발의 역할자·39 | 2.2 상품관리자의 역할·41 | 2.3 상품관리자의 필요역량과 성공비결·51
제 3 장 프로젝트 관리 개요·59
3.1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61 | 3.2 상품관리와 프로젝트 관리·63
제 4 장 스타트업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의 특징·71
4.1 린 소프트웨어 개발의 원칙·73 | 4.2 소프트웨어 상품개발 낭비·78 | 4.3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88
제 5 장 고객가치 정의와 고객가치 개발·97
5.1 고객가치란?·99 | 5.2 고객문제 정의·108 | 5.3 문제해결 방안 개발·120 | 5.4 고객 인터뷰 방법·128
제 6 장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사업성 분석·137
6.1 시장 세분화·139 | 6.2 상품 포지셔닝·151 | 6.3 절대가치·157 | 6.4 가격전략·162
6.5 경쟁분석·174 | 6.6 사업성 분석·178
제 7 장 상품기획 수립·191
7.1 상품기획의 구성요소·193 | 7.2 상품기획시 유의할 사항·195
7.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린 캔버스·202 | 7.4 파괴적 혁신을 고려한 상품기획·209
7.5 디커플링을 고려한 상품기획·213 | 7.6 B2B 상품기획·223 | 7.7 상품기획 가설검증·229
제 8 장 애자일 방법론 개요·245
8.1 애자일 방법론 개요·247 | 8.2 스크럼 프로세스·258 | 8.3 애자일 방법론 적용·264
제 9 장 신상품 개발 계획수립·281
9.1 상품개발 계획수립 개요·283 | 9.2 상품개발 계획수립과 추정·298
9.3 상품개발 계획수립시 유의사항
신상품 개발의 입문서이자 교과서
마케팅, 린 스타트업, 애자일, 전통적 프로젝트 관리 이론은 소프트웨어 신상품을 개발하는 현장에 모두 필요하다. 경영학과 신입생이 기업 경영에 필요한 여러 주제들의 기초를 경영학 원론에서 학습하듯이,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의 기초 지식을 한 번에 모두 학습할 수 있는 책이 필요하다. 이 책은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를 통합한 입문서이자 교과서다.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소개하는 동시에, 그림과 표를 통해 독자들이 다양한 이론과 경험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서로의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
상품관리자는 문제를 정의하고 프로젝트 관리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가 서로의 업무를 이해하고 협업할수록 상품개발의 낭비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하다. 이 책은 상품관리자는 프로젝트 관리 내용을, 프로젝트 관리자는 상품기획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의 내용을 통합하여 정리했다. 스타트업 또는 소규모 조직에서 간단한 상품을 개발할 때처럼 상품관리자와 프로젝트 관리자 역할을 한 사람이 수행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고객 중심의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의 활용 방법
《고객 중심의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는 1부 개요, 2부 상품기획, 3부 프로젝트 관리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각 장마다 독자별 책의 내용을 읽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권유하는 방법을 토대로 책을 읽는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를 담당하는 상품관리자
스타트업의 상품관리자와 같이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를 모두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상품기획과 프로젝트 관리의 신구 이론을 모두 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경험도 녹아있어 업무 경험이 적은 사람이라도 새로운 업무를 수행할 때 책의 전반적인 내용이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