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들어가기
1.1 연구 대상 및 방법
1.2 선행 연구
1.3 연구 필요성
1.4 이론적 바탕
제2장 직접적 상대량 표현의 대조
2.1 소량(小量 표현 ‘조금’과 ‘一点?’의 대조
2.1.1 ‘조금’과 ‘一点?’에 대한 선행 연구
2.1.2 ‘조금’과 ‘一点?’이 구문에서의 대조
2.2 대량(大量 표현 ‘많다/많이’와 ‘多’의 대조
2.2.1 ‘많다/많이’와 ‘多’에 대한 선행 연구
2.2.2 ‘많다/많이’와 ‘多’가 구문에서의 대응
2.3 불확정한 수량 표현 ‘얼마’와 ‘多少’의 대조
2.3.1 ‘얼마’와 ‘多少’에 대한 선행 연구
2.3.2 ‘얼마’와 ‘多少’가 의문사로서의 대응
2.3.3 ‘얼마’와 ‘多少’가 비의문사로서의 대응 용법
제3장 참조적 상대량 표현의 대조
3.1 동사 은유 표현의 대조
3.1.1 동사 은유에 대한 선행 연구
3.1.2 참조 수치에 달하는 동사 표현
3.1.3 참조 수치에 미달하거나 초과하는 동사 표현
3.2 공간 은유 표현의 대조
3.2.1 공간 은유 표현에 대한 선행 연구
3.2.2 기준 수량보다 많거나 적은 경우의 대조
3.2.3 기준 수량보다 많든 적든 불확정한 경우의 대조
제4장 전량 표현의 대조
4.1 임의적 전량 표현의 대조
4.1.1 ‘아무’와 ‘任何’에 대한 선행 연구
4.1.2 ‘아무’ 구문과 ‘任何’ 구문의 기능 분포
4.1.3 ‘아무’ 구문과 ‘任何’ 구문의 각 기능에서의 의미 분석
4.2 배분적 전량 표현의 대조
4.2.1 ‘각’과 ‘各’, ‘매/-마다’와 ‘每’에 대한 선행 연구
4.2.2 ‘각’과 ‘各’가 구문에서의 대조
4.2.3 ‘매/-마다’와 ‘每’가 구문에서의 대조
4.3 종합적 전량 표현의 대조
4.3.1 ‘다’와 ‘모두’, ‘都’와 ‘全’에 대한 선행 연구
4.3.2 ‘다/모두’와 ‘都/全’이 구문에서의 대조
제5장 마무리
참조적 상대량 표현은 주로 어떤 구체적인 참조 수치를 기준으로 하여 이 수치보다 많거나 적음을 표시하는 표현이다. 이 책에서는 주로 그 중의 동사 은유 표현과 공간 은유 표현을 분석하고 대조하였다.
동사 은유 표현의 대조 부분에서는 인지언어학의 ‘몸과 관련된 운동’에 기초하고 ‘원점-경로-목적지 모식’에 따라서 한?중 언어의 상대량 표현 중의 동사 은유 표현을 연구하였다. 즉 ‘참조 수치에 달하는 표현’과 ‘참조 수치에 미달하거나 초과하는 표현’ 중의 ‘인간 자신의 동작에 기초하는 표현’과 ‘다른 것을 통해 감지하는 동작에 기초하는 표현’이 각각 무엇인지, 서로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밝혔다. ‘인간 자신의 동작에 기초하는 표현’에서 주로 운동 방향, 속도, 방식, 결과 등 요소에 따른 한?중 언어의 비슷한 표현과 각자 특이성을 보이는 표현을 고찰하였다. ‘다른 것을 통해 감지하는 동작에 기초하는 표현’에서 주로 원래 사용 영역과 동작 방식 등에 따른 한?중 언어의 같거나 부동한 표현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중국 사람과 한국 사람의 인지적 선택과 언어 접속으로 이런 같은 표현과 특유한 표현이 생기는 원인도 밝혔다.
공간 은유 표현의 대조 부분에서는 주로 ‘기준 수량보다 많거나 적은 경우’와 ‘기준 수량보다 많든 적든 불확정한 경우’의 그릇 도식 표현과 방향 도식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았다. ‘기준 수량보다 많거나 적은 경우’와 관련된 그릇 도식 표현은 그릇 외부와 내부와 관련된 표현과 그릇 경계에 미치거나 못 미치는 경우와 관련된 표현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방향 도식 표현 대조 부분에서는 주로 ‘이상/이하’와 ‘以上/以下’, ‘위/아래’와 ‘上/下’ 등 표현이 물량, 공간량, 시간량, 행위량, 등급량 표현과 함께 쓰인 경우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혔다. 기준 수량보다 많든 적든 불확정한 경우에서의 대조 부분에서는 ‘위와 아래’, ‘앞과 뒤’, ‘오른쪽과 왼쪽’ 등을 표시하는 방향 도식 표현의 쓰임을 분석하고 대조하였다.
이 책에서는 ‘양의 전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