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꿈꾸는 한국사 1 : 인간은 왜 집단을 이루고 나라를 세우나요? 선사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
저자 심용환
출판사 멀리깊이(주
출판일 2022-05-23
정가 13,800원
ISBN 9791191439137
수량
[들어가며] 역사는 꿈꾸고 질문하는 어린이들의 것입니다
[등장인물 소개] 심용환 선생님을 따라 떠나는 유쾌한 한국사 여행!

제1장 선사시대에서 강력한 왕권국가로 발전했어요
[선사 시대와 도구의 발견]
약하디약한 인간은 어떻게 맹수들 사이에서 살아남았을까요?
[신석기 시대와 농업혁명]
왜 우리는 새나 물고기처럼 떠돌아다니며 살지 않지요?
[청동기 시대]
인간은 왜 서로 싸우며 전쟁을 벌일까요?
[철기 시대와 중국 문명]
나라가 강해지는 게 나랑 무슨 상관이 있어요?
[단군과 고조선]
과거의 역사를 어떻게 정확하게 알 수 있지요?
[신화이야기]
정말로 사람이 알에서 태어났을까요?
[연맹왕국 시대와 다양한 법과 질서]
과거의 악법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풍납토성과 몽촌토성]
역사학자의 발견과 고고학자의 발견은 어떻게 달라요?
[고단하고 복잡했던 신라와 가야의 건국 이야기]
전쟁에선 누가 이겨요?
[연맹왕국에서 삼국 시대로]
왕의 권력이 강해지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제2장 삼국이 경쟁하며 국가를 발전시켰어요
[불타는 경쟁의 시대 , 광개토대왕 vs 진흥왕]
인간은 왜 경쟁을 할까요?
[고구려의 위대한 항쟁과 멸망]
광개토 대왕릉비는 왜 중국에 있어요?
[무령왕과 성왕, 백제 중흥의 역사]
결국 졌다면 무의미한 것일까요?
[거북이 신라의 삼국통일]
열악한 조건의 신라는 어떻게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나요?
[사랑과 진리를 찾아 떠난 강수와 원효 그리고 혜초]
과거에는 오직 전쟁과 승리를 위해서만 살았던 건가요?
[진리를 찾아 떠난 혜초와 불국사 그리고 석굴암]
왜 사람이 사는 것도 아닌데 절을 지어요?
[발해의 탄생]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지요?
[통일신라라는 꽃이 시들다]
크고 화려했던 나라들이 사라지는 이유는 뭐예요?

제3장 진정한 의미의 한민족, 고려가 탄생했어요
“역사는 꿈꾸고 질문하는 어린이들의 것입니다”
깊이 있는 질문을 통해 생각이 확장되는 최상의 역사 공부!
심용환 역사학자가 들려주는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사 지식의 모든 것!

“헤겔 죽어라, 이미 죽었지만 또 죽어라.”(Gl*******
2022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끝난 저녁 트위터에 올라온 한 수험생의 절규라고 한다. 논란의 문제는 1교시 국어영역에 등장한 ‘헤겔 변증법’에 관한 것으로, 약 2,000자 길이의 지문에 6개 문제가 연계되어 제시되었다고 한다. 안 그래도 문해력 저하가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대두된 시기에 코로나 19로 인한 교육 공백으로 우려가 컸던 만큼, ‘헤겔 사태’는 수험생 당사자는 물론 앞으로 수능을 치러야 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두말할 것 없이 역사는 가장 바람직한 문해력 텍스트이다. 이미 일어난 과거의 사건과 인류 유산에 대한 기록들은, 인간과 인간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는 수준 높은 스토리텔링의 소재인 동시에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하는 매개가 된다. 한국의 어린이들이 취학 전후로 가장 많이 읽는 텍스트가 역사를 주제로 한 학습만화인 것도 이를 입증한다. 그러나 역사를 학습만화로만 접하는 것은 곤란하다. 역사는 사건 그 자체를 아는 것보다 이를 둘러싼 맥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힘을 기를 때 더 큰 의미를 가지기 때문이다. 역사가 과거를 통해 미래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모두가 굳게 믿는 것도, 이 맥락과 해석의 힘 때문이다.
심용환 역사학자의 《꿈꾸는 한국사》 시리즈는 바로 이 맥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힘을 키워주는 데 집중한 도서다. 시리즈의 첫 책인 《꿈꾸는 한국사 1》은 청동기 시대의 유물로 고인돌과 비파형동검이 있다고 기술하는 데서 그치지 않는다. 이 두 유물이 계급 생성의 증거라고 알려주는 데서 그치는 것도 아니다. 역으로 질문을 던진다. ‘약하디약한 인간이 어떻게 자신의 한계를 극복했을까?’, ‘인간은 왜 전쟁을 벌이고 영토를 차지하려 애쓰는 걸까?’ 이러한 질문으로 출발하는 순간 이미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