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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
저자 허문영
출판사 강출판사
출판일 2010-03-09
정가 20,000원
ISBN 9788982181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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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책머리에
서문 랜드스케이프를 잃고
1부 한국영화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
최종 승리자는 괴물이다
심금을 울리지만 껴안진 못하겠다
정치영화의 새로운 표현
오인된 일상성
한국영화의 소년성
한국 장르영화에 관한 단상들
2부 우리 시대의 감독들1
홍상수1 위대한 시작
홍상수2 무의미의 형식
홍상수3 「밤과 낮」, 그 사이와 차이의 여정
이창동1 고통의 심연, 찰나의 빛
이창동2 「밀양」, 한 고전주의자의 안간힘
봉준호1 「살인의 추억」과 「괴물」, 장르와 지역정치학
봉준호2 「마더」, 불안과 히스테리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박찬욱 「박쥐」, 무한 변주되는 근친상간의 신화
김기덕 「악어」, 실패의 서사 그리고 아이러니
이만희1 「휴일」, 기적의 도착
이만희2 이만희 영화의 장르성과 모더니티
이만희3 고립된 사내들의 벙커 「04:00-1950」
임권택 「천년학」, 부재자의 회상이 시작될 때
3부 우리 시대의 감독들2
에드워드 양 「하나 그리고 둘」, 배려의 감각, 기다림의 응시
지아장커1 「스틸 라이프」, 위대한 담배 한 개비
지아장커2 「무용」, 대상 안에 어떻게 들어갈 것인가
지아장커3 「24시티」, 침묵, 여백, 잔상, 신음들
오시마 나기사 불노전사(不老戰士의 연대기
아오야마 신지 「새드 배케이션」, 양부는 왜 친자를 두려워하는가
클린트 이스트우드1 서부사나이, 전장을 완보(緩步하다
클린트 이스트우드2 「그랜 토리노」, 불세출의 거인의 퇴장
데이비드 크로넨버그 「폭력의 역사」, 누가 폭력을 두려워하랴
4부 질문하는 영화들
「주먹이 운다」 충무로 액션키드가 우는 까닭은?
「사랑니」 무성영화적 아름다움이 빛나는 영화
「용서받지 못한 자」 과거는 끝내 살아 돌아온다
「왕의 남자」 남근과 율법의 세계, 승자는 누구인가?
「화려한 휴가」 「디 워」 「별빛 속으로
출판사 서평
영화평론가 허문영의 첫번째 평론집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
『씨네21』 편집장,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를 지내고 현재 시네마테크부산 원장으로 일하고 있는 영화평론가 허문영의 첫번째 평?론집.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발표했던 글들을 모은 것으로, 1부(한국영화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는 한국영화와 한국 영화계에 대한 비평을, 2부(우리 시대의 감독들1와 3부(우리 시대의 감독들2는 홍상수, 봉준호, 박찬욱, 지아장커, 클린트 이스트우드 등 13명의 국내외 영화감독들에 대한 평론을, 4부(질문하는 영화들와 5부(...
영화평론가 허문영의 첫번째 평론집 『세속적 영화, 세속적 비평』
『씨네21』 편집장,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를 지내고 현재 시네마테크부산 원장으로 일하고 있는 영화평론가 허문영의 첫번째 평론집. 199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발표했던 글들을 모은 것으로, 1부(한국영화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는 한국영화와 한국 영화계에 대한 비평을, 2부(우리 시대의 감독들1와 3부(우리 시대의 감독들2는 홍상수, 봉준호, 박찬욱, 지아장커, 클린트 이스트우드 등 13명의 국내외 영화감독들에 대한 평론을, 4부(질문하는 영화들와 5부(빛과 소리의 움직임는 개별 영화들에 대한 리뷰를 수록하고 있다.
세속적 비평--비평의 올바른 자리
영화는 불가피하게 세속적 매체다. 그 세속성은 영화가 태생부터 자본과 산업에 깊이 연루되어 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카메라가 담는 대상이 불가피하게 당대의 세계 안에 존재하는 공간과 인물이기 때문이다. 일부 아방가르드 영화에서 혹은 최근의 디지털 영화에서 피사체의 존재론적 지위가 불투명한 경우가 있다 해도, 우리가 사랑한 영화는 대부분 실재하는 세속적 타자들의 물리적 지속에 관한 것이다. 그것을 보는 우리도 불가피하게 당대의 사건들과 공기와 환경 안에서 영화를 보았고 매혹되거나 그를 거부해왔다.(‘책머리에’에서
영화 사상 가장 아름답고 “평범한 재능조차 걸작을 빚어내는” 불가사의한 연대였던(서부의 초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