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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정치교육론 : 이론과 실천 및 과제
저자 박선형 외 공저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2-08-03
정가 19,000원
ISBN 9788999727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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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제1부 정치교육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정치교육과 교육정치 및 시민교육
1. 교육과 정치의 상호 관계성과 정치교육 쟁점
2. 정치교육의 지향점: 민주주의와 정치철학
3. 정치교육과 교육정치 및 시민교육: 개념적 정의와 상호 관계
4. 정치교육의 발전 과제

제2장 교육정치학과 정치교육의 이해
1. 정치와 교육 그리고 정치체제
2. 교육정치와 정치교육
3. 정치교육의 의미
4. 정치교육에 대한 기존 접근들
5. 교육정치학의 탐구 영역으로서 정치교육

제3장 정치교육의 목적과 의미
1. 인간의 조건으로서 정치 행위
2. 정치교육의 목적
3. 정치교육의 의미

제4장 시민교육 연구의 담론과 쟁점 및 발전 방향
1. 시민(권교육 연구동향과 발전 방향
2. 시민(권교육 연구 담론
3. 시민(권교육 연구의 쟁점과 논의점
4. 시민(권교육 연구의 발전 과제

제5장 시민교육과 민주교육의 정치철학 기반
1. 시민(권교육의 쟁점과 정치철학
2. 시민(권교육의 정치철학 기반과 교육적 지향점: 민주주의와 자유주의 및 시민공화주의
3. 학교교육과 시민교육 및 민주교육

제2부 정치교육의 실천적 토대

제6장 정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 국가 교육과정과 정치교육
2. 정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실행
3. 정치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방법

제7장 정치교육을 위한 학교문화
1. 학교 정치교육과 문화에 대한 관점
2. 우리나라 시민교육과 문화
3. 정치교육을 위한 학교문화 개선 방향

제8장 정치교육을 위한 교육재정
1. 교육재정 운용체계와 정치교육
2. 정치교육 지원을 위한 교육재정 운용 방향 탐색
3. 현행 법제도에서의 학교운영 관련 학생참여 현황과 문제점
4. 학교에서의 정치교육을 위한 학교재정의 방향과 과제

제9장 정치교육을 위한 제도환경
1. 제도적 환경의 의미와 기능
2. 정치교육을 둘러싼 제도적 환경: 국제비교
3. 학교 정치교육을 위한 제도적 과제

제10장 정치교육
제1장 ‘정치교육과 교육정치 및 시민교육’(박선형에서는 정치교육의 지향점으로서 민주주의에 대한 상이한 시각을 살펴보면서 경쟁적 정치철학 사상을 확인한다. 이어서 정치교육과 교육정치 및 시민교육의 개념적 정의와 상호관계를 분석한다. 이러한 논의를 중심으로 정치교육 활성화를 위한 미래적 발전 과제를 탐색한다.

제2장 ‘교육정치학과 정치교육의 이해’(신현석에서는 교육정치와 정치교육의 관계 분석을 통해 정치교육의 의미를 정립하고, 정치교육에 대한 기존 접근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교육정치학의 탐구 영역으로서 정치교육의 위상을 살펴본다. 정치교육의 교육정치학적 접근은 교육학적 관점에서 정치학 지식과 정치사회화를 재해석하고, 시민교육을 교육 본연의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의 과정으로 전환하여 학제간 협동적 연구를 통해 정치교육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한다.

제3장 ‘정치교육의 목적과 의미’(송경오에서는 정치를 단지 권력투쟁의 과정이 아니라 모든 시민들이 서로 자유롭고 평등한 관계를 가질 수 있는 공동체 삶의 운영 원리로서 바라봐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정치에 대한 새로운 접근하에서 정치교육의 목적을 재설정하면서 그 대안으로 성찰적 사유와 관용, 비판적 토의와 논쟁, 그리고 사회적 문제에 직접적 참여의 방식을 제안한다.

제4장 ‘시민교육 연구의 담론과 쟁점 및 발전 방향’(박선형에서는 시민(권교육연구의 담론과 쟁점 및 미래 발전 방향을 포괄적으로 분석ㆍ제시한다. 시민(권교육 연구의 구체적 쟁점으로 citizenship 기본 용어 정의와 맥락적 활용의 투명성, 시민(권교육 유형 활용의 정당화와 정치철학 기반의 명료성, 시민(권교육의 필수 독립교과목 지위 확보의 타당성, 쟁점 중심 토론의 유의점 등이 논의된다.

제5장 ‘시민교육과 민주교육의 정치철학 기반’(박선형에서는 시민(권교육의 정치철학 기반과 교육적 지향점으로서 자유주의와 시민공화주의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이어서 학교교육과 시민교육 및 민주교육의 내적 상호 관계성을 비교ㆍ확인한다. 마지막으로,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