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실에서 별을 만나다 : 행동문제를 보이는 한 아이 어떻게 도울 것인가?
저자 문수정.최경희
출판사 좋은교사
출판일 2022-08-03
정가 16,000원
ISBN 9788991617643
수량
발간사
추천사
프롤로그
책 사용 설명서

PartⅠ. 문제행동의 이해: 별이를 만나다
1. 마음 대신에 행동을 보라
레퍼토리 하나. 경계에서 아슬아슬 줄타기하는 교사
요즘 아이들
부모라는 환경
문제행동, 교사 탓만이 아닌 이유
‘행동을 보는 렌즈’로 바꾸기
문제행동을 ‘행동 언어’로 기술하기
업스트림 예방 전략, 환경을 바꿔라

2. 문제행동은 지속된다
레퍼토리 둘. 고리를 끊지 못하는 이유는?
티끌모아 태산처럼 만들어진 문제행동
강압적 상호작용
후속결과가 문제행동을 지속시킨다
자극 통제된 교사
가정과 학교의 일관성없는 훈육이 문제행동을 지속시킨다

3. 문제행동은 이유가 있다
레퍼토리 셋.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아이
행동으로 말한다
행동에는 동기가 있다
“바라는 것이 있어서 그래요”
“피하고 싶은 것이 있어서 그래요”
“멈출 수가 없어서 그래요”
같은 행동, 다른 이유

4. 문제행동 전에 신호가 있다
레퍼토리 넷. 별이는 왜 친구에게 물을 끼얹었을까?
우리는 무엇을 놓치고 있나?
매의 시선으로 보라
문제행동 전에 ‘선행사건’이 있다
선행사건 속 결정적 신호를 찾아라
‘교실 이탈’의 결정적 신호는?

PartⅡ. 문제행동의 대처방안: 별이에게 손을 내밀다
5. 뒤치다꺼리보다 예방이다
레퍼토리 다섯. 교사의 일관성없는 대처
학급 나침반, 기대행동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방어선 구축
계획된 무시
선택권 주기
전이 시간 대비
CICO 예방시스템

6. 문제행동을 대체행동으로 조성하라
레퍼토리 여섯. 배우지 않으면 모른다
행동의 변화는 어떻게 올까?
대체행동 조성법 1. 학생 강점이 대체행동
대체행동 조성법 2. 기대 행동으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3. TIPP으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4. 은근슬쩍 ‘넛지’로 조성
대체행동 조성법 5. ‘선호물’로 조성

PartⅢ. 행동지원 프로세스 : 별이를 보듬다
7. 별이를 위한 행동 지원 프로세스
레퍼토리 일곱. 별
책 속에서

별이는 자신이 먹던 물을 영수에게 끼얹었다.
영수도 달려들어 별이의 멱살을 잡았다.
서로 밀치고 발로 차며 엉겨 붙으면서 싸움이 났다.
친구들이 중간에서 뜯어말린 결과, 영수는 다소 물러서는데
별이는 여전히 씩씩거리며 영수에게 더 달려들려고 했다.

추천사

두 교사가 직접 배우고 연구하고 실천하면서 해결의 우물을 팠다. 덕분에 많은 교사가 이 우물물을 교실에 가져올 수 있으니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 정병오(오디세이학교 교사, 좋은교사운동 이사장

도전적이면서 낯선 행동이 갈수록 많아지는 교실에서, 교사들의 고충은 높아져만 가고 있다. 교사들의 트라우마를 낮추고 교실 평화에 깊이 기여할 수 있는 책이기에, 교사들에게 깊은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 김현수(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의 정서·심리·행동문제를 이해하고 다독이며, 근거 기반으로 접근해 보고자 여러 전문가를 만나고 공부해 온 두 교사의 땀과 노력이 이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 강경숙(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교수

이 책은 학생 행동에 대하여 처벌적이고 사후 반응적인 관점으로 대응하지 않았는가 돌아보게 한다. 나아가 문제행동은 일어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임을 강조하며, 바른 행동을 가르치고 활동적인 교수 환경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 박계신(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연구력과 실천력으로 무장하고 1년간 교사들의 실천을 도운 검증된 현장의 교사 연구자가 문제행동이 심한 ‘위기학생’을 교사가 도울 행동지원 프로세스에 관한 책을 출간했다. 책의 완성도가 매우 높고, 전문적이면서도 실제적이다. 다양한 사례와 적용을 담고 있어서 술술 읽힌다. 앞으로 이 책 덕분에 선생님들의 피로는 낮아지고, 아이들의 성장은 촉진될 것을 확신한다.
- 이상우(실천교육교사모임 교권보호 팀장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