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창의성 필수 시대
1 창의성 6개 키워드
2 창의맨, 무엇을 할 수 있나
3 창의맨이 살아남는 시대
chapter2 창의맨 특성과 훈련
1 창의맨 특성
2 발상 방해물과 극복
3 생활 속 훈련법
chapter3 수평적 사고의 힘
1 수평적 사고 필요성
2 수평적 사고 핵심요소
3 수평적 사고 실천기술
chapter4 두뇌와 사고
1 두뇌의 구조
2 두뇌 휴식과 창의성
3 몰입과 창의성
당신은 세상에 속고 있다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로 사업에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신기술 사업에 도전한다. 세상 어디에도 없는 아이디어라는 자신감으로 사업을 시작하지만 곧, 경쟁자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나만의 아이디어라고 생각한 아이템에 새로운 부가 기능이 붙은 유사한 아이디어 제품들이 금방 시장에 넘쳐난다. 법적 대응을 해 보지만 그럴 여력이 없다. 시장은 곧 내 아이디어와 유사한 제품들로 가득 차 있다. 사업을 시작했을 때는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했던 미개척지가 이제는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큰 자본을 가진 자들이 승리하는 ‘레드오션’ 시장이 되어 버렸다.
위 이야기는 새로운 사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겪고 있는 이야기들이다. 여러분은 여기에서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하는가? 내 아이디어가 정말 창의적이지 못하다는 것인가, 아니면 경제 시스템은 자본을 가진 자들이 항상 승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 시장을 회피할 것인가?
세상은 여전히 아이디어, 즉 창의력만이 살 길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실패한 수많은 사업가와 기업을 볼 수 있다. 이제 세상은 이전 시대와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더욱 그 변화 속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누구의 아이디어인가를 파악하기도 전에 이미 누군가가 그 사업을 하고 있다. 이 같은 4차 산업 혁명의 격동기에 당신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그것에 대한 답은 당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빠르게 사업화로 이어가는 일이다. 그리고 당신의 아이디어가 다른 사람들에게 도용되지 못하도록 빠르게 보호 장치를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사업의 성공을 지속해서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에서 기획, 실용화까지 신속하게 대처하고 비즈니스 기반을 다져야 한다.
이 책은 최근 시중에 나와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만 강조하는 내용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 발상의 목적이 구체적으로 실용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근거로 저술되었다. 책 속에는 창의적 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