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미생물, 네가 궁금해! - 북극곰 궁금해 16 (양장
저자 필립 번팅
출판사 북극곰(도서출판
출판일 2022-08-03
정가 15,000원
ISBN 9791165881986
수량
1. 미생물은 무엇일까?
2. 미생물은 어디에나 있어!
3. 미생물은 나와 어떤 관계일까?
4. 미생물을 소개할게!
5. 박테리아(세균를 소개할게!
6. 바이러스를 소개할게!
7. 감기
8. 진균(곰팡이을 소개할게!
9. 원생생물을 소개할게!
10. 사람의 면역계
11. 면역 기능을 높이는 방법
12. 건강을 지키려면
언제나 어디서나 미생물이 함께 있어
미생물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공기, 물, 간식은 물론 지금 이 순간 우리 손가락 끝에서도 수천 개의 박테리아가 우글거리고 있지요. 보이지 않는 데다가 너무 가까이 있어서일까요? 미생물은 우리와 항상 함께하는데, 정작 우리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러다 보니 해롭고 더럽기만 하다는 오해가 쌓였는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미생물, 네가 궁금해!』와 함께 미생물에 대한 오해는 풀고, 다 같이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아볼 테니까요. 먼저, 우리 몸속에 사는 대표적인 미생물부터 알아볼까요? 책 속에서 모낭충은 속눈썹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고, 고초균은 장 속에서 빵을 음미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에 먹은 빵을 소화시키고 있거든요. 유박테리움은 어디에 있을까요? 여러분의 입안에서 입속 건강을 책임지고 있지요. 참고로 입속에는 약 700종의 미생물이 살고 있답니다. 이렇게 ‘나’와 밀접한 미생물들을 하나하나 알아가다 보면 황색포도상구균, 무좀균, 표피포도상구균 등 우리 몸의 다른 미생물들이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미생물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물속에 사는 광합성 미생물은 대기 중 산소의 2/3를 책임지고 있지요. 우리가 세 번 숨을 쉬면, 두 번은 이 미생물들이 만들어 낸 산소를 마시는 셈입니다. 또, 박테리아(세균와 진균(곰팡이은 우리의 편견과 달리 유용한 일을 많이 한답니다. 뿌리혹박테리아는 흙에 살면서 식물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지요. 효모(진균는 빵을 만들 때 활용하고요. 효모가 반죽 속에 있는 설탕을 먹고 이산화탄소를 뿜어내면 바로… 맛있고 폭신한 ‘진균 방귀 가득’ 빵이 된답니다!
지구에는 약 1조 종의 미생물이 있습니다. 이 중99.999%는 아직 밝혀지지도 않았지요. 하지만 더 이상 막연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답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이 책의 독자가 새로운 미생물을 발견할지도 모르지요!

미생물과 사이좋게 지내려면
세상에는 이로운 미생물이 있는가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