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다중지능과 교육 : 현장 교사를 위한 다중지능 활용법 (원서 4판
저자 토머스 암스트롱
출판사 (주학지사
출판일 2022-09-05
정가 18,000원
ISBN 9788999727153
수량
역자 서문
저자 서문

chapter 01 다중지능 이론의 기초
여덟 가지 지능
다중지능 이론의 이론적 토대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다른 지능의 존재
다중지능 이론 간의 관계

chapter 02 다중지능 이론과 발달
다중지능 확인하기
다중지능 자원 이용하기
다중지능 개발하기
지능의 활성자와 비활성자

chapter 03 학생의 지능을 설명하기
학생의 다중지능 평가하기

chapter 04 학생에게 다중지능 가르치기
다중지능에 대한 5분 소개
다중지능 이론 지도 활동

chapter 05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과정 개발
다중양식 교수의 역사적 배경
다중지능 교사
다중지능 이론 교수의 주요 자료와 방법
다중지능 강의 계획 만드는 방법
다중지능과 간학문적 교수

chapter 06 다중지능 이론과 교수 전략
언어 지능 교수 전략
논리-수학 지능 교수 전략
공간 지능 교수 전략
신체-운동 지능 교수 전략
음악 지능 교수 전략
대인관계 지능 교수 전략
자기성찰 지능 교수 전략
자연탐구 지능 교수 전략

chapter 07 다중지능 이론과 학급 환경
다중지능과 학습의 생태적 요소
다중지능 활동 센터

chapter 08 다중지능 이론과 학급 관리
학생의 주의 집중시키기
전이 준비하기
학급 규칙 이야기하기
모둠 조직하기
개별 행동 다루기
관점 넓히기

chapter 09 다중지능 학교
다중지능 학교와 전통적인 학교
다중지능 학교의 구성 요소
다중지능 학교 모델: 새로운 도시 학교
미래의 다중지능 학교

chapter 10 다중지능 이론과 평가
평가 경험의 다양성
다중지능 평가 프로젝트
여덟 가지 방법의 평가
평가 상황
다중지능 포트폴리오

chapter 11 다중지능, 신경다양성과 특수교육
신경다양성: 특수교육의 미래인가
긍정적인 틈새 건설과 다중지능 이론

chapter 12 다중지능 이론, 개인화, 심층 학습
다중지능의 개인화 학습에 대한 공헌
이번 4판에서는 신입 교사, 중견 교사, 행정가 그리고 대학의 교육학 교수들에게 더 가치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몇 가지 변화를 시도하였다.
첫째, 특수교육에 관해 서술된 11장을 전면 수정하였다.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신경다양성 분야의 관점에서 저자가 해온 일을 추가하였다.
둘째, 두 개의 장을 추가하였다. 12장에서는 교실에서의 개인화와 심층 학습에 관한 최근의 동향을 담았다. 13장에서는 소프트웨어, 태블릿, 스마트폰 앱,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채널, 가상 현실 도구의 형태로 교육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셋째, 공통 핵심 성취 표준, 차세대 과학 표준, 국가예술표준 등에 기반하여 부록A에 수록된 지도안을 전면 개편하였다.
넷째, 여덟 가지 다중지능의 이름을 더 사용자에게 친숙한 용어로 변경하였다.
끝으로, 다중지능 이론과 연계하여 매우 중요한 개념인 캐롤 드웩의 ‘성장 마인드셋’ 개념에 대한 정보를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