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공간, 비즈니스를 바꾸다 : 경험을 설계하고 트렌드를 만드는 공간의 힘
저자 정희선
출판사 미래의창(주
출판일 2022-08-03
정가 17,000원
ISBN 9791192519036
수량
들어가며: 공간의 변화에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1장. 공간의 패러다임이 바뀌다
공간 혁명의 가속화, 그 배경은?
왜 우리는 공간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까?

2장. 공간 혁명을 가져온 변화의 시작점, 업무 공간
사무실이 분산되고 있다
하이브리드 근무, 엔데믹 시대의 표준이 되다
사무실과 경쟁하는 미술관, 사우나, 열차
오피스를 벗어난 사무 공간, 새로운 시장을 열다
미래의 사무실은 어떤 모습일까?
업무 공간을 둘러싼 거대 비즈니스의 탄생

3장. 집에 대한 모든 상식을 뒤집다, 주거 공간
디지털 노마드의 시대가 열리다
호텔이 집이 되는 세상, 주거의 고정 관념을 깨다
전국에 내 집이 있다, 다거점 생활의 확산
‘하우스’에서 ‘홈’으로, 미래의 집은 어떤 모습일까?
1인 가구를 위한 공간에 주목하라
홈트부터 홈텐딩까지, 홈코노미의 무한 확장

4장. 리테일 아포칼립스 시대의 생존 전략, 상업 공간
유통 공룡의 예견된 몰락
분산: 크기는 줄이고 접점은 늘려라
이동: 고객이 있는 곳으로 매장이 찾아갑니다
언젠가 오프라인 매장은 사라지게 될까?
체험형 매장, 유통 채널이 아닌 미디어 플랫폼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로 경쟁하지 않아도 괜찮은 이유

5장. 공간 혁명이 불러올 미래의 모습
‘집중’에서 ‘분산’으로, ‘도심’에서 ‘교외’로
도시의 모습이 달라진다, 다핵 분산형 도시의 등장
동네의 재발견, 로컬이 뜬다
미래의 공간, 미래의 삶

나가며: 공간, 트렌드를 이해하는 또 하나의 렌즈
공간의 변화에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지금 무엇보다 ‘공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많은 이들에게 2020년은 잊지 못할 해로 기억될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이 전 인류를 덮치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본격화된 해’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2020년을 수식하는 문구로 ‘공간의 패러다임이 바뀐 해’를 추가하며, 이러한 현상을 ‘공간 혁명’이라 부르기로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홈코노미와 같이 지금 우리 사회에 일고 있는 거대한 변화는 공간 혁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대면 활동이 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을 높임에 따라 일상의 많은 행위가 가상 공간에서 이루어지게 됐고, 언택트 서비스가 선호되면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급속히 진행됐다. 코로나는 원격근무라는 형태로 업무 공간의 변화를 몰고 왔으며, 이는 다시 연쇄적으로 주거 공간과 상업 공간의 변화를 불러왔다. 팬데믹이 촉발한 공간의 거대한 지각 변동은 사람들의 가치관과 생활 방식을 바꾸었으며,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

산업의 지형도를 바꾸고 부의 재편을 몰고 오는 공간의 힘!
공간이 만드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잡으려면?

공간의 변화가 산업의 지형도를 바꾸고 부의 전환을 몰고 오는 사례는 이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일하는 공간이 분산되면서 인터넷상의 가상 오피스 혹은 원격근무 협업 툴을 제공하는 IT 기업들은 사상 최고의 실적을 달성했다. 화상 회의, 원격 의료, 배달, 콘텐츠 스트리밍, 홈 피트니스, 온라인 리테일, 데이터 서버 및 클라우드와 같은 서비스들은 2020년 이후 급격한 성장을 보인 반면, 항공 및 여행업, 외식업, 그리고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은 실적 감소에 고군분투 중이다.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부의 재편이 이루어지는 장면을 눈앞에서 생생히 목격했고, 이 같은 부의 재편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간이 만드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방법은 간단하다. 지금,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