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근깨에 빼빼 마른 소녀 빨간 머리 앤!
사랑스럽고 밝은 에너지로 가득한 앤의 따뜻한 이야기!
『빨간 머리 앤』은 캐나다의 여성 아동문학가인 루시 모드 몽고메리가 쓴 작품이다. 원제목은 『그린 게이블스의앤』이다. 작가는 1874년 캐나다 프린스 에드워드 섬의 북쪽 바닷가에 있는 캐빈디 마을에서 태어났다. 앤의 이야기는 바로 작가의 외로운 소녀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작품으로, 그녀의 성격과 환경은 훗날 이 소설의 주인공인 앤과 매우 흡사하다.
이야기는 갓난아기 때 부모를 잃은 앤이라는 여자아이가 에이번리에 사는 선량하고 성실한 카스버트 남매에게 입양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꿈 많고 귀여운 수다쟁이 앤은 자신이 불우한 환경을 타고났다고 낙담하지만 언제나 상상력을 동원하여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 낸다. 슬픈 마음이 들었다가도 금세 명랑해져서 어떤 사람도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아이다.
반면 자신의 최대 약점인 빨간 머리에 대한 비난이 들리면 참지 못하고 분노하기도 한다. 그 바람에 오랫동안 친구와 결별을 하기도 했지만, 순수하고 감성이 풍부한 앤은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이 뛰어나서 모든 사물이 시가 되곤 한다. 작은 것에서 아름다움과 슬픔을 느끼고, 행복을 찾아낼 줄 알기 때문에 고통과 좌절 속에서도 행복을 맛보면서 앤은 성인으로 성장하게 된다. 작가는 앤을 통해 자신에게 놓인 생활 환경에 굴하지 않고 주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희망을 개척해 나가는 강한 성격과 밝은 면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THE CLASSIC 시리즈의 활용법
작품해설 - 책을 읽기 전 이해를 돕기 위해 작품의 시대상황을 이해하고 작가의 성장과정 및 특성을 이야기 하여 작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책이 주는 메시지 - 책을 읽으면서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과 그 속에 담긴 작가의 메시지를 다시 한 번 파악하여 책이 주는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가소개 - 작가의 전반적인 생애를 소개해주면서 작가에 대한 이해를 하고 다른 작품까지도 알아보면서 독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