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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36 : 동물의 세계 (양장
저자 사회평론 과학교육연구소
출판사 사회평론
출판일 2022-07-26
정가 11,800원
ISBN 979116273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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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 | 동물의 특징_바다나리는 식물일까, 동물일까?
동물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 13
동물마다 달라, 달라! ··· 17
다양한 동물을 어떤 기준으로 나눌까? ··· 21
나선애의 정리 노트 ··· 24
과학퀴즈 달인을 찾아라! ··· 25

2교시 | 포유류와 조류_박쥐는 새와 어떻게 다를까?
새야, 새야, 너의 특징은? ··· 28
박쥐의 정체를 밝혀라! ··· 32
까치와 소의 공통점은? ··· 36
나선애의 정리 노트 ··· 40
과학퀴즈 달인을 찾아라! ··· 41
용선생의 과학 카페 ··· 42
- 세상에 이런 포유류가 있다니!

3교시 | 파충류와 양서류_도롱뇽과 도마뱀의 다른 점은?
도마뱀은 어떻게 살아갈까 ? ··· 46
매끈매끈한 도롱뇽 피부의 비밀 ··· 51
추운 겨울을 털옷 없이 지내려면? ··· 54
나선애의 정리 노트 ··· 58
과학퀴즈 달인을 찾아라! ··· 59
용선생의 과학 카페 ··· 60
- 평생 올챙이로 살아가는 양서류는?

4교시 | 어류_문어는 물고기일까, 아닐까?
물고니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 ··· 65
다양한 물고기의 세계로! ··· 69
물에 살면 모두 물고기일까? ··· 73
나선애의 정리 노트 ··· 76
과학퀴즈 달인을 찾아라! ··· 77

5교시 | 절지동물_곤충과 거미는 뭐가 다르지?
곤충은 어떤 동물 무리에 속할까? ··· 80
거미가 곤충이 아닌 까닭은? ··· 86
또 다른 절지동물을 찾아서! ··· 89
나선애의 정리 노트 ··· 92
과학퀴즈 달인을 찾아라! ··· 93
용선생의 과학 카페 ··· 94
- 헷갈리는 동물들, 정체를 밝혀라!

6교시 | 또 다른 동물들_물속을 떠다니는 해파리는 어떤 동물일까?
지렁이는 뭘 먹고 살까? ··· 98
이래 봬도 동물이 맞아! ··· 101
알면 알수록 신비한 동물의 세계! ··· 106
나선애의 정리 노트 ··· 110
과학퀴즈 달인을 찾아라! ··· 1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36권 동물의 세계
거미는 어째서 곤충이 아닐까?
지구에는 수많은 동물이 살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개, 고양이, 새, 물고기, 곤충이 모두 동물이지요. 물론 사람도 동물이랍니다. 그런가 하면 사막에 사는 낙타, 초원에 사는 사자, 북극에 사는 북극곰처럼 쉽게 보기 힘든 동물도 아주 많지요. 이렇듯 동물은 그 수와 종류도 많고, 살아가는 모습도 매우 다양하답니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과학교실 - 36 동물의 세계》 편에서는 지구에 살아가는 다양한 동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식물과 구별되는 동물만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박쥐와 새는 똑같이 날아다니지만 어떻게 다를까요? 이름뿐 아니라 겉모습도 비슷한 도롱뇽과 도마뱀은 어떻게 구별할까요? 붕어나 상어는 물고기인데, 과연 문어도 물고기일까요? 거미는 곤충이 아니라는데, 서로 무엇이 다를까요? 해파리나 지렁이는 어떤 종류의 동물일까요?
이 책은 동물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동물을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는지 살펴봅니다. 특히 척추동물을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로 나누고, 각 종류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척추동물뿐 아니라 척추가 없는 무척추동물도 특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동물을 분류한 다음 비슷한 동물끼리는 가까운 관계, 덜 비슷한 동물끼리는 먼 관계로 정리하여 체계적인 동물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지요. 이 책을 읽고 나면 독자 어린이들은 동물에 대해 과학적으로 이해하여 주변의 동물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재미있게 술술 읽다 보면 어느새 과학 지식이 머리에 쏙쏙!
영상 매체에는 익숙하지만 기본적인 독해력이 떨어지는 현재 아이들의 독서 수준을 고려하여,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가장 쉬운 말로 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캐릭터들의 대화문으로 구성된 친절한 서술 방식으로 줄글을 읽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아이들도 술술 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시각 자료를 활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