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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개념기반 교육과정과 수업
저자 Julie Stern 외공저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02-28
정가 19,000원
ISBN 9791165192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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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의 글 / i
추천의 글 / ii
서문 / iv
역자 서문 / viii
들어가며 / xv

1장 개념기반 교육과정 설계의 필수 요소들/3

1. 지식과 이해 4
2. 지식의 구조 7
3. 과정의 구조 11
4. 시너지를 내는 사고 13
5. 단원 설계 16
6. 단원 설계에서의 도전 과제 24
7. 명백한 전이: 개념기반 교육과정의 궁극적 목표 29

2장 개념적 학습을 위한 교실/39

1. 지적 엄격성으로 아이들을 존중하기 39
2. 생각하는 교실을 위한 토대 세우기 45
3. 개념적 학습에 대해 분명하게 가르치기 53
4. 반복 학습의 힘 63

3장 개념기반 수업을 위한 전략/75

1. 학생의 사전 이해로부터 시작하기 75
2. 새로운 개념 도입하기 82
3. 개념기반 교육을 나타내는 두 단어: 발견과 전이 88
4. 발견: 개념적 탐구 사이클 91
5. 수단이자 목적으로서의 전이 96
6. 학사력의 예 100
7. 개념적 사고, 기능 연습, 암기 및 복습의 균형잡기 102

4장 개념기반 수업 설계를 위한 도구/109

1. 수업 프레임워크 #1. 탐구 학습 110
2. 수업 프레임워크 #2. 가설 생성과 검증 113
3. 수업 프레임워크 #3. 복잡한 과정을 위한 워크숍 모델 118
4. 수업 프레임워크 #4. 프로젝트기반 학습 123
5. 수업 프레임워크 #5. 학생 맞춤형 학습 131

5장 개념적 이해를 위한 평가 설계/141

1. 개념기반 교실의 네 가지 평가 원리 142
2. 총괄평가 과제 설계 144
3. 형성평가 과제 설계 153
4. 효과적인 피드백의 힘 157
5. 학생 자기평가 및 목표 설정 160
6. 목표를 가시화하기 위한 도구 162
7. 학습 여정에서 학생의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 164
8. 유치원 시기의 관찰, 대화 및 시범 165

6장 개념기반 교실에서의 형평성/17
서문
내가 초등학교 교사로 일을 시작했을 때 나는 학습의 목표나 수업 도구로서 개념적 이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지 못했다. 나는 학창 시절 내가 배웠던 방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향이 있었는데, 핵심 용어나 어휘들을 정의하면서 각 단원 수업을 시작하는 동일한 방식을 적용하였고, 학생들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모든 내용에 대해 완전한 설명을 제공하였다. 또한, 주요 원리들을 수업 노트에 요약하고, 단원을 마무리하기 위해 객관식 시험을 치르게 했다. 나는 흥미로운 이야기와 놀라운 사실을 수업에 직접적으로 주입하려 했고, 이미 학생들에게 ‘가르친’ 내용을 강화하기 위해 흥미진진한 활동이나 시연으로 단원을 마무리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비로소 수업이 활기를 띤다고 느끼기 시작할 때, 나는 다음 주제로 넘어가야 했다.
다행스럽게도 나의 교수법은 훨씬 더 학습자 중심으로 발전했고, 내 교수법을 진정으로 변화시킨 계기는 Paul Hewitt의 고등학교 과학책, ?Conceptual Physics(1977?였다. Hewitt는 전형적인 고급 수학과 복잡한 과학적 원리 대신 공통의 언어와 일상적인 개념으로 각 주제를 시작한다. 그는 먼저 개념적 적용을 보여준 다음, 학생들이 의미를 더하는 데 필요한 기본 수학과 과학 원리를 개발하기 위해 사전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옳은 일을 많이 하고는 있었지만 완전히 잘못된 순서로 하고 있었고, ‘가르치는 것’을 너무 많이 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Julie Stern과 Nathalie Lauriault, Krista Ferraro가 저술한 것처럼, 나는 학생들이 먼저 매력적인 중심 개념을 다룰 때 그것을 뒷받침하는 아이디어를 보다 깊이 있는 방식으로 이해하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전제는 가르치는 것에 대한 나의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바꾸었다. 내 수업은 학생들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교사가 설명하는 것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알아낼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으로 변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