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일러두기
서장
1. 삼판개명 자서(三版改名自序
2. 중국 은주(殷周의 사회 성격 문제에 관한 보충의견―대만판 서문을 대신하여
3. 자서(自序
제1장 서주(西周 정치 사회의 구조 성격 문제
1. 서주 노예사회론자에 대한 검토
2. 주 왕실의 종법제도
3. 주 왕실의 봉건제도와 그 기본정신
4. ‘국인(國人’의 성격, 지위 문제
5. 토지제도와 농민
6. 농민의 지위와 생활 형편
원주
제2장 봉건 정치사회의 붕괴와 전형적 전제정치의 성립
1. 봉건 정치질서의 붕괴
(1 주 왕실의 봉건적 지도력의 상실과 그 원인
(2 봉건정치의 전면적 붕괴
2. 부세(賦稅 중압에 의한 봉건사회의 해체
3. 봉건사회 해체 속에서의 국인(國人 계층의 발전과 전환
(1 ‘상(商’의 의미와 유래
(2 춘추 말기의 상업 발전
(3 ‘사(士’의 의미와 유래
(4 춘추 말기 사(士의 발전 중의 전환
(5 국인(國人 계층의 발전 전환이 정권에 미친 영향
4. 봉건 도덕의 전승 문제와 종법의 정치에서 사회로의 이동
(1 공자가 전승한 봉건 도덕의 가치 문제
(2 예(禮의 전승 중의 전환
(3 종법의 정치에서 사회로의 이동
5. 개방의 과도시대
(1 국가 성격의 변화
(2 상공업의 발전
(3 사(士 집단의 확대
(4 정치사상의 대분야
(5 관념상 정치사회의 개방과 폐쇄
6. 상앙 변법과 진의 통일 및 전형적 전제정치 출현과의 관계
(1 유동사회에서 맹자가 “보민위왕(保民爲王, 백성을 보호해야 왕자가 될 수 있다”을 말한 근거
(2 유동사회의 배경하에서 상앙(商? 변법의 부정적 의미
(3 상앙 변법의 긍정적 의미
(4 여불위(呂不韋의 에피소드
7. 전형적 전제정체(專制政體의 성립
(1 중국과 서양의 전제의 차이
(2 중앙 전제
(3 일인 전제
8. 일인 전제의 다섯 가지 특성
9. 전제정치의 사회적 기초 문제
원주
- 역자 서문 중에서
서복관(徐復觀은 1903년 호북성 희수현에서 출생하였다. 본명은 병상(秉常이고, 자는 처음에 불관(佛觀이었다가 나중에 웅십력(熊十力의 권유로 복관(復觀으로 바꾸었다. 어려서 아버지를 따라 글을 익힌 후 현의 고등학당, 무창(武昌의 성립(省立제일사범(무한대학 전신을 거쳐 국학관(國學館에서 전통 경전에 대한 훈련을 받았다. 1928년 일본에 유학하여 사회주의를 비롯한 정치·경제·철학 등 새로운 사조를 접하였고 일본육군사관학교에 입교하였으나 1931년 9·18사변(만주사변 발발로 귀국하여 군에 투신한 후 1937년 산서성 낭자관(娘子關 전투 및 호북성 무한(武漢 전투를 지휘하였다. 1943년 항일전쟁기에는 연안(延安에 머물면서 국민당의 연락 임무를 맡았으며 6개월 후 중경(重慶으로 돌아가 장개석의 14명 핵심막료의 하나로 기밀에 참여하였다. 1946년 육군 소장을 끝으로 15년간의 군생활을 마감하였다.
1944년 서복관은 웅십력과의 만남을 계기로 생애에서 중요한 전환기를 맞이한다. “나라를 잃는 자는 항상 그 문화를 먼저 잃는다”라는 스승의 말이 그로 하여금 불혹을 넘긴 나이에 학문 연구를 시작하도록 만들었다. 1949년 홍콩에서 창간한 정치학술이론잡지 『민주평론』은 1950-60년대 대만과 홍콩을 무대로 한 유학의 현대화 운동의 주요 토론장이 되었고 여기서 함께 활동한 당군의(唐君毅, 모종삼(牟宗三 등과 함께 ‘현대 신유학(新儒學’의 대표인물로서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중국의 전통문화, 특히 유가사상과 중국지식인의 성격 및 역사 문제에 관심을 갖고 많은 글을 발표하였다.
1949년 대만으로 이주하여 대중(臺中에 정착한 서복관은 성립 농학원(農學院을 거쳐 동해대학(東海大學 교수로 재직하다가 1968년 동료 교수와의 필전(筆戰 사건 후 대학 측의 강요로 학교를 퇴직하고 1969년 다시 홍콩으로 거처를 옮기게 된다. 이 때문에 『양한사상사』 집필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고 『양한사상사』 제1권 서문에 쓰고 있다. 1982년 4월 위암 투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