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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티커 메시지 : 스킵되지 않고 착착 달라붙는 말과 글을 만드는 법
저자 김병희
출판사 한국경제신문(한경비피
출판일 2022-08-08
정가 16,000원
ISBN 9788947599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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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
여는 글 당신의 말과 글이 스킵되지 않도록
들어가는 글 스티커 메시지란

1. 단순성 Simplicity 가장 심플하지만 가장 강력한 무기
스티브 잡스가 알려준 단순성
뉴턴은 틀렸다고 하는 새로움
한 단어로 많은 것을 말하는 명료성
누구나 알 수 있도록 쉽게 표현하기

2. 표적화 Targeting 누구에게 말할 것인가
한곳에 집중하는 표적화
머릿속을 차지하는 위치화
롤 모델 자체가 메시지다
마음을 흔들어놓는 상호작용

3. 흥미성 Interesting 상황을 반전시키는 열쇠
흥미로우면 모두가 주목한다
사과는 유쾌하게
타이밍에 맞는 침묵은 금이다
체험 기회를 늘려야 한다

4. 구체성 Concreteness 공허하게 말하지 않고 제대로 보여주는 법
구체성이 없으면 공허해진다
생동감은 제어를 통해 나온다
적절한 사례로 공감을 얻자
진정성은 늘 마음을 훔친다

5. 핵심어 Keyword 메시지를 단단하게 만드는 법
키워드가 없으면 빛 좋은 개살구
결정하면 머뭇거리지 말자
하나의 메시지에 집중하자
현저한 특성만 기억한다

6. 정교화 Elaboration 디테일이 승부를 결정한다
메시지의 양과 질 다듬기
좋은 질문이 답을 찾는다
능숙해지고 탁월해지는 법
신뢰성을 높이는 노하우가 필요하다

7 상관성 Relevance 연결시킬 때 메시지가 전달된다
상관성을 놓치면 실패한다
전달에도 눈치가 필요하다
손에 잡히는 의미를 만들자
연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비슷해 보이는 콘텐츠, 상품 속
스킵할 수 없는 건 공식이 있다!

★말과 글, 즉 콘텐츠가 누군가의 일상 가운데 오래 붙는 스티커로 만들어주는 책★
-강석훈 KDB산업은행 회장

★상사든 고객이든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은 독자라면 이 책에서 엄청난 인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다★
-유정근 제일 기획 대표 이사

저자는 학생들에게 광고의 매력을 알리는 교육 현장부터 경영자들에게 조언을 건네는 비즈니스 현장까지 다양한 곳에서 여러 직종에 있는 사람들의 콘텐츠가 인정받지 못한 모습을 봤다. 애를 써도 효과적으로 전달되지 못하고 매출이 떨어지는 모습이 안타까웠다.

반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남긴 광고 사례와 정치인, 경영자들의 발언 등을 살펴보며 일관된 성공의 규칙이 있음을 발견했다. 그리고 단순성(Simplicity, 표적화(Targeting, 흥미성(Interesting, 구체성(Concreteness 핵심어(Keyword, 정교화(Elaboration, 상관성(Relevance. 이렇게 7가지 키워드로 규칙을 정리했다.
이 키워드들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 S.T.I.C.K.E.R, 바로 스티커 메시지다. 상대의 뇌리에 착 달라붙을 수 있는 스티커 메시지를 통해 전달력을 극대화하고 뚜렷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보는 순간 착 달라붙는 스티커 메시지 전략

-단순성: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좋다
애플이 지금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데는 단순성을 잊지 않았기 때문이다. 글과 말에서도 쓸 데 없는 요소를 정리하고 단순해짐으로써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준비를 갖추자.

-표적화: 타깃 대상을 잡고 목적이 분명한 글과 말하기를 하라
아만다재단에서는 사람들이 동물 보호소의 개나 고양이가 자신과 맞을지도 모르겠다는 이유로 입양을 망설이자 각 고객을 위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했고 기대 이상으로 많은 동물을 입양 보낼 수 있었다. 이렇듯 내 글과 말의 대상이 누구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라.

-흥미성: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