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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 :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전문몰까지. 꼼꼼하게 계획해서 성공률을 높이는
저자 은종성
출판사 책길
출판일 2022-07-20
정가 18,000원
ISBN 9791196397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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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는 글]

1장. 아이템 선정의 기술

01. 내게 맞는 베스트 아이템을 찾아라!
02.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라!
03.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라!
04. 소비자는 무엇을 원할까?
05. 누구와 경쟁할 것인가?
06. 얼마나 판매될까, 수요예측

2장.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라!

01.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시대
02. 산업의 전체구조 바라보기
03. 경쟁쇼핑몰 분석

3장. 우리의 전략은 무엇인가?

01. 시장세분화와 목표고객 선정
02. 차별화를 통한 포지셔닝
03. 우리의 전략은 무엇인가?
04.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비즈니스모델 도식화

4장. 온라인 쇼핑몰 콘셉트

01. 온라인 쇼핑몰 콘셉트 설정
02. 이름이 운명을 결정한다! 쇼핑몰 네이밍
03. 색(色을 밝히면 돈이 보인다
04. 형용사에도 색깔이 있다
05. 나를 표현하는 한마디, 슬로건!

5장. 채널구축과 운영방안

01. 연결성은 비즈니스의 기본
02. 취향 공유 중에 브랜드가 되다
03. 블로그는 콘텐츠 허브다
04. 관계 형성에 최고인 페이스북
05. 감성적인 플랫폼, 인스타그램
06. 영상으로 이동한 콘텐츠 소비
07. SNS 채널 도입 프로세스

6장. 고객을 설득하는 상세페이지 작성

01. 상세설명으로 고객을 설득하라
02. 상품 장점에 맞는 상세설명 작성하기
03. 논리보다는 감성으로 설득하라
04. 고객 마음에 브랜드를 심어라

7장. 고객을 어떻게 유입시킬 것인가?

01. 검색이 안 된다면, 존재하지 않는 것!
02. 검색 서비스에도 기준이 있다
03. 떼려야 뗄 수 없는 광고와 홍보

8장. 재구매와 성과측정

01. 재구매가 많아야 돈이 벌린다
02. 재방문을 유도하는 고객관리
03. 방문고객 정보를 알려주는 로그분석

9장. 사업타당성 분석

01. 거래에 사용되는 언어, 가격
02. 판매가격 산정방법
온라인 쇼핑몰 창업의 냉정한 현실
온라인 쇼핑몰의 현실을 냉정하게 들여다보아야 한다. 온라인은 유통채널이 단순하고, 24시간 운영되며, 돈이 적게 든다 생각하기 쉬운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대부분은 도매업체에서 물건을 구입해 판매하는데, 동대문 등에서 직접 물건을 사입해 판매하는 사람도 있고, 위탁판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드롭 쉬핑(drop shipping’이라 불리는 위탁판매는 사입 비용과 재 고 및 물류 부담 없이 온라인 창업이 가능하다. 물건을 사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문만 전달하면 상품 공급자인 제조공장과 도매상이 재고관리부터 배송까지 처리해주므로 경험이 없는 사람들도 온라인 창업에 쉽게 뛰어들게 한다. 그런데 판매자도 제품을 본 적이 없어 고객 응대에 한계가 있고, 재고수량도 확인이 잘안돼 부족하게 되면 배송 부분에서 고객들의 불만이 나오게 된다. 속도 부분에서는 조금씩 좋아지고 있으나 상품을 직접 매입해 운영하는 방식과 위탁판매 업체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로만 운영하는 방식은 분명 서비스의 질에 큰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서 상품을 직접 매입해 운영하기는 쉽지 않다. 온라인 판매는 제조업체 → 도매상 → 소매상 → 구매자로 이어지는 형태로 오프라인과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제조공장이나 원 도매상이 직접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뛰어들거나 다른 유통채널에 상품을 공급하면 상품의 충돌, 유통채널의 충돌이 일어난다. 이처럼 사입한 상품이 다른 판매처들과 동시에 소비자에게 노출된다면 선택 가능한 전략이 한정될 수밖에 없다.

스킬보다는 본질에 집중해야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은 하지 말아야 할까? 아니다. ‘가볍게 경험 삼아 하는 일이 아니라면 철저히 준비하자’는 얘기다.
소규모로 시작하는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아이템 선정에서 부터 키워드광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고객유입 활동, 쇼핑 몰에 방문한 고객이 구매하게끔 만드는 구매전환 활동, 한 번 이 상 구매한 고객을 관리하는 재구매 활동, 기타 로그분석과 수익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