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부. 왜 틱톡인가
1장. 틱톡의 작동 방식, 추천 피드
TIP. 틱톡의 경쟁력: 콘텐츠 그래프와 마법의 분류 모자
TIP. 틱톡 추천 알고리즘은 어떻게 작동할까?
2장. 틱톡 운영 전 브랜드가 알아야 할 점
TIP.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을 잘 운영 중인데, 굳이 틱톡을 추가할 필요가 있을까요?
3장. 브랜드 마케터가 알아야 할 틱톡의 6가지 특징
1. 틱톡의 폭발성과 유동성을 이해하며 운영하자
2. 틱톡 알고리즘은 좋은 콘텐츠를 후원한다
3. 틱톡은 브랜드와 직접 대화한다
4. 틱톡 이용자 커뮤니티는 창의적이고 역동적이다
5. 음악은 틱톡 성공의 결정적 요소다
6. 틱톡의 공유 기능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4장. 브랜드 마케터가 틱톡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7가지
1. 틱톡에서 브랜드가 효과적으로 구매 전환을 실현할 수 있을까요?
2. 틱톡 이용자는 너무 젊습니다.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지 않아요
3. 틱톡의 영상 트래픽과 팔로워가 브랜드에 도움이 될까요?
4. 임원들이 틱톡 마케팅에 생소함을 느끼고, 거부감을 보여요
5. 틱톡 마케팅을 새로 하는 데는 너무 큰 비용이 들어요
6. 틱톡 광고,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7. 틱톡의 개인 정보 보호, 믿을 수 있을까요?
5장. 브랜드 마케터가 알아야 할 틱톡 법률 상식 7가지
1. 틱톡 모회사가 중국 기업이라는 점은 걱정할만한 수준인가요?
2. 제삼자가 틱톡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다는 이야기인가요?
3. 중국 관련 콘텐츠에 대한 검열은 사실인가요?
4.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브랜드가 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가요?
5. 틱톡 운영 시 주의해야 할 저작권 또는 법 조항은 무엇인가요?
6. 듀엣, 이어 찍기 포맷에서 법적으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7. 영상의 음악이나 사운드 관련 저작권은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2부. 브랜드의 틱톡 운영 전
3가지 축: 브랜드 채널 운영-크리에이터 협업-광고 집행
장기 운영 전략이
미국에선 유튜브 이용시간을 뛰어넘은 대세 SNS!
숏폼콘텐츠는 모두 틱톡에서 시작된다!
인플루언서가 아닌 브랜드 마케터를 위한 최초의 틱톡 마케팅 전문서!
『당장 써먹는 틱톡 마케팅』
얼마전까진 부동산이 뜨거웠는데 요즘은 또 부동산 열기가 식었다고 난리다. 갈수록 세상은 빠른 속도로 휙휙 바뀌고 있다. 온라인세상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검색서비스가 대세일때는 언제고 유튜브 알고리즘을 넘어 이제는 숏폼이란다.
기업이나 브랜드의 홍보비가 레거시 미디어 그러니까 신문이나 방송을 떠나 유튜브나 뉴미디어 쪽으로 옮겨 온지는 꽤 됐다. 하지만 홍보담당자와 마케터는 여전히 새로운 플랫폼과 미디어를 익히기에 허덕인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마케터와 홍보 담당자, 혹은 윗 분들을 설득하기 위한 홍보부서 책임자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새로운 포맷인 세로형 영상 포맷에 대한 지식은 물론 유튜브를 앞지를지도 모른다는 대세 플랫폼 ‘틱톡’의 특징을 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세로형 포맷으로 우리 기업,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지, 광고 대비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 친절하게 예시를 들어가며 하나하나 알려준다.
인스타그램, 유튜브도 그랬지만 특히나 틱톡은 알아가기도 익히기도 어려운 플랫폼이다. 이책을 읽으면서 책에 수록된 예시들을 하나하나 따라가며 보다 보면 ‘틱톡’이 어떤 플랫폼인지, 어떤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얻을 수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특히 틱톡을 어려워하지만 당장 운영을 해야만 하는 마케터와 홍보담당자들에게 단비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1부. 왜 틱톡인가?>에서는 지금 마케터들이 왜 틱톡을 해야만 하는지 설명한다. 2021년 7월 전세계적으로 30억 다운로드를 기록한 틱톡은 미국에서 이미 유튜브 이용시간을 뛰어 넘었다. 한국에서도 틱톡의 이용률은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브랜드 마케터가 틱톡에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틱톡을 통해 광고와 마케팅을 한 브랜드가 예상치 못한 도달률과 구매 전환을 통해 브랜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