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반려동물매개치료 프로그램
저자 김복택,김경원,진미령,박영선,유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0-01-03
정가 15,000원
ISBN 9791189643898
수량
초기 프로그램
중기 프로그램
후기 프로그램
그간 동물매개분야의 발전을 위해 힘써온 많은 기관과 협회 등의 활동들이 있었으나 그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예를 알아보는 것은 소속된 구성원이 아니면 알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이러한 어려움으로 인해 동물매개분야의 대중화는 쉽게 해결될 수 없어 오랜 시간 동안 반려동물산업의 주변에서 맴돌게 되었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고 일반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50가지를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공저자는 동물매개치료를 동물의 개입 정도에 따라 무관여, 최소관여, 저관여, 중관여, 고관여 프로그램으로 다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무관여 프로그램은 현장에 동물의 개입 없이 사진이나 영상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방식이며, 동물공포나 감염의 우려가 있는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둘째, 최소관여 프로그램은 동물이 특별한 역할을 하지 않고 단순히 현장에 있기만 하는 방식, 셋째, 저관여 프로그램은 동물이 현장에 있고 프로그램의 일부에만 개입되는 방식, 넷째, 중관여 프로그램은 동물이 프로그램의 전체에 개입되는 경우, 다섯째, 고관여 프로그램은 동물에게 전적으로 의존되는 프로그램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세분화의 장점은 첫째, 다양한 관여도를 이용하면 내담자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설계할 수 있고, 둘째는 치료도우미동물의 복지를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으며, 셋째는 동물 의존적 프로그램들보다는 흥미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형식으로 프로그램이 설계될 수 있다는 점이다.
공저자는 동물매개치료를 도입하고 전파하는 시대를 넘어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다수가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각 각의 프로그램을 초기, 중기, 종결 세 부분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우리나라의 동물매개치료분야의 선각자들이 외국의 사례를 국내에 전파하는데 역할을 했다면 공저자는 우리의 문화와 환경에 적합한 동물매개치료프로그램의 개발과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연간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