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전기이론 문제해설
2부 설비분야별 문제해설
1장 전기설비 계획ㆍ설계
2장 수변전 설비
2.1 전기실 및 검사기준
2.2 수변전기기의 정격 산정
2.3 접지형계기용변압기(GPT
3장 비상전원설비
4장 간선 및 배선설비
4.1 배선 설계
4.2 저압 차단기의 설계
5장 조명 및 동력설비
5.1 조명설비 설계
5.2 전동력 설비 설계
6장 접지 및 본딩설비
7장 피뢰설비
8장 전기통신설비
9장 분산형전원설비
10장 에너지절약 설비
11장 고조파 및 전력품질?진단
12장 지능형전력망 설비
13장 특수장소의 전기설비
3부 기술계산해설
1장 수변전설비
2장 예비전원설비
3장 간선 및 조명설비
4부 과년도문제
한국전기설비규정(KEC 반영
1. 변화에 대한 대응을 게을리 한다면 도태와 퇴출 위기를 자초하게 됩니다.
물이나 뭍에서 사는 양서동물인 개구리는 외부 온도에 대한 적응력이 매우 뛰어나 적응 가능한 온도 고저 교차가 40도가 넘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개구리를 차가운 물에서 꺼내 갑자기 뜨거운 물에 집어넣으면 뛰쳐나오지만, 개구리가 가장 좋아하는 섭씨 23도의 적당한 물에 기분 좋게 해놓고 서서히 가열하면 온도 변화에 적응하는 개구리는 적응 한계치를 넘어선 이후에도 뛰쳐나오지 않아 개구리 탕이 되고 맙니다.
뜨거운 물을 갑자기 만났다면 개구리는 언제든지 뛰쳐나올 수 있지만 서서히 올라가는 수온의 따뜻함을 즐기다가 끝내 죽고 만다는 것입니다. 변화에 순응하기만 했을 뿐 시시각각 다가오는 변화의 심각성을 감지하지 못해 끝내 불행을 당한 것입니다. 개구리 우화처럼 변화에 때맞추어 변신하지 않으면 회복하기 어려운 지경에 빠지는 국가나 인간이 우리 주변에 드물지 않습니다.
삼성(三星은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삼성전자만 해도 2012년도 매출액만 200조원을 초과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이건희(李健熙 회장은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이 회장은 “향후 5년, 10년을 생각하면 등에서 식은땀이 흐른다.”며 간부들의 안이한 자세를 질타했다고 합니다. 이 말은 ‘성공의 함정’에 빠지기 쉬운 임직원들을 독려하여 지속적인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한 말일 것입니다. 우리 한 사람의 개인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2. 인간의 목표는 그가 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게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생의 패러다임이 100세를 기준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제 대학까지 공부하는 것은 물론 생애 주기 전체에 걸쳐 끊임없이 교육의 기회를 갖지 않으면 안 되는 이른바 평생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직장을 갖는다 하더라도 이전처럼 정년 보장과 연공서열에 의해 직업을 보장받는 시대는 물 건너가고 있습니다.
인생의 패러다임 전환은 삶에 대한 성찰적 기획의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