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말 8
등장인물 소개 11
1장 | 태평양에서 온 인어공주의 편지
태평양 쓰레기 섬 17
해운대의 위기 21
DIY · 조개껍데기 냉장고 자석 26
2장 | 돌아오는 플라스틱
플라스틱이란? 31
하루 동안 만난 플라스틱 세상 38
위험한 플라스틱 44
DIY · 튜브로 만든 액세서리 52
3장 |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
비치코밍이란? 57
비치코밍을 시작한 사람들 63
DIY · 조개껍데기 캔들 76
4장 | 에코 아저씨와의 만남
에코 아저씨와 에코에코협동조합 82
에코에코의 비치코밍 88
DIY · 표류목 냄비받침 100
5장 | 우리들의 작은 실천
세계 곳곳에서 시작된 지구인들의 노력 106
우리들이 할 수 있는 8가지 실천 방법 114
DIY · 티셔츠 에코백 120
플라스틱 쓰레기로 가득한 바다를 도와줘!
인어공주가 알려 주는 ‘비치코밍’의 모든 것
폴리네시아 바닷속을 지키는 인어공주에게 편지가 왔어요. 바다코끼리의 안식처이고, 바다거북의 산란장이고, 갈매기들의 보금자리였던 폴리네시아는 이제 플라스틱 쓰레기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고요. 그리고 한국은 플라스틱 소비량이 전 세계 평균보다 두 배가 넘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경고했지요. 우리가 편리함에 무심코 이용했던 플라스틱이 알고 보니 바다를 위협하는 무서운 존재였어요. 500년이 지나도 썩지 않는 플라스틱은 지구 곳곳에 그대로 남아 있어요. 특히 바다로 흘러 들어간 플라스틱은 쓰레기 섬을 만들어낸 것이지요. 인어공주는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에 대해 이야기해 줍니다. 비치코밍을 먼저 시작한 사람들도 만날 수 있지요.
태평양에서 보낸 인어공주의 편지를 받은 건 부산 해운대에 사는 우주예요. 바다와 환경오염에 관심이 많았던 우주는 인어공주와 편지를 주고받으며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고는 하루를 보내는 게 힘들다는 사실을요. 우주는 본격적으로 에코 아저씨를 만나 해운대 바다 쓰레기 소탕 대작전에 돌입합니다. 에코 아저씨가 운영하는 에코에코협동조합과 바다상점 이야기도 들을 수 있지요. 또한 비치코밍으로 얻은 재료로 조개껍데기 냉장고 자석, 표류목 냄비받침 등을 만드는 방법도 담았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쓰레기 섬이 나타났다!
사라지지 않는 위험한 플라스틱
한번 주변을 둘러보세요. 책상 위에 볼펜부터 자, 가위, 지우개까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물건이 많아요. 거실에는 플라스틱으로 만든 텔레비전이나 에어컨 같은 가전제품들이 바로 보이지요. 화장실에도 샴푸나 린스 통을 비롯해 세숫대야, 칫솔, 빗 등 많은 것들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제품들이에요. 이외에도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한 곳에 플라스틱이 쓰이고 있어요. 하루 동안 만나게 되는 플라스틱을 다 적어 보면 우리가 얼마나 플라스틱에 의존하며 살고 있는지 느낄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