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_불황에도 잘되는 공부방은 있다!
1장_아마추어 원장들이 모르는 공부방의 진실
당신은 교육자인가, 사업가인가?
학생도 고객이다
잘 가르치기만 하면 되는가?
프랜차이즈 가맹의 현실
돈 되는 학생과 안 되는 학생이 있다?
회비가 싸다고 수준이 떨어지는가?
2장_100% 성공하는 공부방 노하우
교육열이 적당히 높은 곳에서 오픈하라
경제적 여유가 있는 지역으로 가라
신도시 아파트는 10년을 간다
시험이 적당히 어려운 곳이 좋다
온라인 홍보가 잘되는 곳을 찾아라
3장_과목과 수업 타깃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중·고등부를 꼭 해야 하는가?
고등학교 3학년 전담 공부방 위험
과목은 많을수록 유리한가?
1:1 수업은 조절이 중요하다
중·고등부도 레벨별로 나눠라
주 2회 수업으로도 충분하다?
중등부 아이들의 등록률이 떨어지는 이유
4장_절대 이탈하지 않는 수업 관리 노하우
성적이 오르는 것만으로 학생이 늘어나지 않는다
방학특강은 무료 서비스
시험 때마다 보충을 해줘야 하는가?
단어 암기는 계속해야 하는가?
고등학생 모의고사 대비를 해줘야 하는가?
수업 시간에 듣기나 받아쓰기를 해도 되는가?
자기주도 학습, 어떻게 해야 하는가?
5장_학부모와 학생 관리 실전 노하우
학부모들이 소개를 해주지 않는 진짜 이유
소개해준 사람에게 보상을 해줘야 하는가?
회비 2만 원 정도는 올려도 괜찮은가?
성적이 하위권인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학부모 상담 전화 매달 꼭 해야 하는가?
학부모가 요구하는 커리큘럼을 꼭 들어줘야 하는가?
학부모가 요구하는 숙제 분량을 맞춰줘야 하는가?
숙제를 안 하는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이들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법
그만둔 학생을 다시 받아도 되는가?
수업을 방해하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부록_성공하는 원장들의 필살기 따라잡기
에필로그_‘성공비’의 노하우를 널리 퍼뜨리다
공부방으로 월 매출 1천만 원,
불경기에도 학생들이 넘쳐나는 실전 노하우
우리나라는 불경기에 가장 마지막에 줄이는 가계 지출이 학원비라고 한다. 교육열은 절대 사그라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2007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불경기의 여파로 사교육 시장마저 흔들리고 있다. 학원의 불경기가 공부방의 불경기로 넘어오고 있을 뿐 아니라 늘어난 공부방 수로 인해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아파트 1,000 세대당 30~40개의 공부방이 포진되어 있고, 3,000 세대 아파트 단지에는 평균 100개의 공부방이 있다고 한다. 학령인구도 점점 줄어들어 사교육 시장도 길어야 10년, 신도시가 아닌 지역은 5년 뒤 아이들이 절반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기에 더해 까다로운 입시제도, 선생보다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학부모, 점점 더 똑똑해지는 아이들 등 공부방을 운영하기는 점점 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환경에서도 월 매출 1천만 원을 올리는 공부방이 있는데, 어떤 특별한 비결이 있을까?
16년 동안 사교육 시장에서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학습법과 경쟁력 있는 독자적인 커리큘럼을 만드는 것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들이 떠나는 이유, 학부모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등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연구해서 실전 노하우를 정립했다. 무조건 잘 가르친다고 해서, 한 달 만에 아이들 성적을 90점대로 올려준다고 해서 공부방이 저절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다. 공부방도 사업이고, 학생과 학부모는 고객이다.
식당을 열더라도 목이 좋아야 하듯이 공부방에도 성공할 수밖에 없는 대박 장소가 있다. 고객인 학생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 사교육비에 기꺼이 투자할 만큼 교육열이 높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지역에서 열어야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사업에서 고객 관리가 핵심이듯이 공부방도 학부모와 학생들을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 가르치는 수준은 기본이고 남들보다 저렴하게 배우면서 성적이 쑥쑥 오르는 공부방이라면 누구나 5~6년 오랫동안 다닐 것이다. 학부모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