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역사교육 첫걸음 : 배움에서 가르침으로
저자 김민정 외공저
출판사 (주도서출판책과함께
출판일 2022-07-12
정가 15,000원
ISBN 9791191432688
수량
머리말

1장 역사 교육과정: 누가 무엇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1. 들어가며
2. 교육과정의 의미와 수준
3. 역사과 국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
4. 역사과 교사 교육과정의 구성
5. 나가며

2장 역사적 사고: 역사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왜 중요한가?
1. 들어가며
2. 역사적 사고의 의미
3. 역사적 사고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선행 연구
4. 역사적 사고를 구현하는 역사 수업
5. 나가며

3장 역사 내러티브: 왜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를 말하는가?
1. 들어가며
2. 내러티브의 의미
3. 내러티브 연구와 역사 교수·학습
4. 역사 수업 계획·실행·평가에서의 내러티브 활용
5. 나가며

4장 역사 교수법: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할 것인가?
1. 들어가며
2. 역사 교수법의 의미
3. 역사 교수법의 분류와 적용
4.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한 고려
5. 나가며


참고문헌
수록 논문 출처
찾아보기
1장 역사 교육과정: 누가 무엇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국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던 기존의 교육과정 논의 방식에서 벗어나, 교육과정을 국가 교육과정과 교사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논의했다. 이는 교육과정 개발과 실행에 있어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조하는 최근의 논의를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역사교육에 있어서 국가 교육과정은 어떠한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 교사 교육과정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역사 교사가 교사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제안했다.

2장 역사적 사고: 역사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왜 중요한가?
역사 수업에서 왜 역사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쳐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답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국내외 연구 성과와 역사 수업 사례를 검토하여 그동안 당위, 목표, 지향으로 간주되어온 역사적 사고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차원을 살펴보고, 학생들을 역사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역사학의 독특한 인식 기반과 절차에 따라 과거를 해석하고 의미부여하는 것으로 교사들이 역사적 사고를 이해할 필요가 있고, 이에 기반을 둔 교수·학습 과정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3장 역사 내러티브: 왜 역사교육에서 내러티브를 말하는가?
역사교육의 여러 분야에서 쓰이고 있는 다양한 의미의 내러티브를 정리하여 제시하고, 각각의 내러티브가 어떤 맥락에서 사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여러 역사교육 개설서의 출판 이후 진행된 연구 성과를 포함하여 역사 내러티브 의미의 변천을 살핌으로써 내러티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했다. 오랜 기간 역사학계와 역사교육계의 연구자와 교사가 내러티브에 주목했던 이유를 되짚어보면서, 역사교육계의 내러티브 연구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역사 교수·학습에서 내러티브 활용의 나아갈 방향을 제안했다.

4장 역사 교수법: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할 것인가?
역사를 역사답게 가르치기 위한 방법으로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역사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