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를 펴내며
머리말
작품 읽기 _채만식
깊게 읽기 묻고 답하며 읽는
1_ 인물과 소재를 살피다
ㆍ 아저씨는 어떤 사람인가요?
ㆍ ‘치숙’이 무슨 뜻인가요?
ㆍ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ㆍ 아주머니는 어떤 사람인가요?
ㆍ ‘나’가 읽은 일본 잡지는 어떤 책인가요?
2_ 뒤틀린 시대를 말하다
ㆍ ‘나’는 왜 일본말만 쓰려고 하나요?
ㆍ ‘나’는 왜 점원이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나요?
ㆍ 아주머니네 집은 왜 망했나요?
ㆍ 아저씨는 왜 바람을 피웠나요?
ㆍ 아저씨는 왜 사회주의에 대해 설명하지 않나요?
3_ 작가의 생각을 읽다
ㆍ 아저씨와 ‘나’는 왜 사회주의를 다르게 생각하나요?
ㆍ 아저씨는 왜 아주머니에게 그렇게 당당한가요?
ㆍ ‘나’는 왜 아저씨를 미워하나요?
ㆍ 화자의 태도는 어떤가요?
ㆍ 작가가 풍자하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넓게 읽기 작품 밖 세상 들여다보기
작가 이야기 - 채만식의 생애와 작품 연보, 작가 더 알아보기
시대 이야기 - 1925~1930년
엮어 읽기 - 에 담긴 여러 요소
다시 읽기 - 일본이 패망한 다음 ‘나’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독자 이야기 - 모방하는 글짓기
참고 문헌
출판사 서평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꾸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편적 이해와 강압적 암기로 일관했던 일방적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수용자 중심 문학 수업의 ...
엉뚱한 상상과 발랄한 질문이 넘쳐나는 문학 수업을 꿈꾸다!
전국국어교사모임은 어떻게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문학 수업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 왔다. 그리고 마침내 ‘물음표로 찾아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해 왔던 문학 수업, 즉 학생들에게 작품에 대한 획일적이고 기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실제로 궁금해 하는 것들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단편적 이해와 강압적 암기로 일관했던 일방적 문학 수업에서, 작품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수용자 중심 문학 수업의 단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 시리즈는 이런 방식의 문학 수업이 학교 현장에 뿌리 내리게 할 수 있는 길라잡이라 할 만하다.
‘물음표로 찾아가는 한국단편소설’은 중ㆍ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와 문학 교과서에 실린 단편소설 가운데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힌 작품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렇게 고른 작품을 학생들에게 직접 읽혀 본 다음,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질문거리를 모두 모았다. 그 가운데 빈도수가 높은 것, 의미 있고 참신하고 기발한 것 등을 가려내어 일정한 방식으로 질문 목록을 만들었다. 그런 다음 현직 국어 선생님들이 수많은 책과 논문을 찾아보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하였다. 학생들이 읽기 편하게 쉬운 말로 풀어 썼으며,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