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왜 지금 기업시민인가? 5 1장: 왜 기업시민인가?: 변혁의 이론적 기초 - 송호근 1. 거대한 변혁 17 2. 왜 기업시민인가? 25 3. ‘사회적 책임’에서 ‘기업시민’으로 45 4. 기업시민의 개념과 역할 59 5. 결론: 기업시민, 시민성 증진의 주체 75 2장: CSR-일체화 경영을 위한 기업시민의 도전과 과제 - 조준모 1. 주류경제학에서 기업시민론 85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94 3. CSR-일체화 경영 101 4. 포스코와 CSR, 그리고 기업시민 109 5. CSR-일체화 경영을 위한 기업시민의 미래 전략 124 3장: 사회의 품격과 기업시민의 역할 - 이재열 1. 역설의 시대, 지속가능성의 위기 139 2. 포스코의 기업시민 역할: 설립부터 도약기까지(1968~2011년 150 3. 성숙기 포스코의 기업시민 역할: 사회적 가치와 성숙사회 구현 161 4. 미래사회의 기업시민 역할 186 4장: 기업생태계 공진화를 위한 비밀코드: 기업시민운동 - 윤정구 1. 기업시민운동 193 2. 이카로스 날개의 상징 엔론 196 3. 기업의 존재 정당성에 대한 요구 201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시민운동 204 5. 기업의 목적과 기업시민운동 211 6. 진성기업시민의 사례 220 7. 한국기업의 기업시민행보 225 8. 기업시민운동과 성과 229 9. 기업과 사회의 공진화를 위한 제언 237 5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기업시민의 등장 - 한준 1. 머리말 249 2. 198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변화 251 3. 기업을 둘러싼 제도적 논리의 변화 265 4. ‘기업시민’의 개념과 필요성 285 5. 맺음말: 한국에서 ‘기업시민’에 대한 기대 302 저자소개 309
포스텍 융합문명연구원 〈문명과 경계〉 총서
포스텍 융합문명연구원은 과학기술과 인문적 상상력의 변화무쌍한 결합과 분리를 촉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그 불확실성의 공간에 탐조등을 비추고 4차 산업혁명이 문명의 진보에 기여할 길을 개척하고자 설립한 연구기관이다.
2019년 나남출판과 함께 시작하는〈문명과 경계〉총서에서 융합문명연구원은 인간, 사회, 기계, 자연 간 융합,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간의 융합적 탐색을 통해 학술과 실천의 지평을 넓히고 학제 간 융합의 이론과 방법론, 의제 등을 발굴하고자 한다. 또한 융합문명과 미래사회의 나아갈 방향을 선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시민이란 무엇인가?
기업시민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기업 공유가치’(CSV 개념을 넘어서 국가와 시민사회의 요청에 응답하려는 보다 적극적인 행동 개념이자 정체성 변환 개념으로, 경제생태계의 구성원인 임직원, 고객, 협력사, 경쟁사를 포함하여 정부와 노동조합, 경제단체와 시민단체, 여타 경제적, 사회적 이해관계자들의 공익 증진을 위해 더불어 나아가는 공진화 모델이다.
기업시민 개념은 이미 1950년대에 출현해서 석유파동이 세계경제를 강타한 1980년대에 경영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엑슨 모빌, 포드, 토요타, 나이키 같은 글로벌 기업의 경영이념에 중심적 가치로 스며들었다. 기업과 고객 간 이윤추구적 관점을 뛰어넘어 공동체적 호혜를 중시하고, 인간친화적, 환경친화적 행동양식을 내면화하는 시민사회의 주요 행위자가 되겠다는 실천 개념이다.
왜 지금 기업시민인가?
왜 이 시점에 기업시민인가? 답은 자명하다. 자본주의의 구조 변화를 동반한 세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시민의 사회경제적 권리가 오히려 훼손될 위험에 처했기 때문이다. 지구촌을 하나의 시장 권역으로 통합하는 세계화는 인간적 권리인 시민권의 신장을 약속한 것처럼 보였지만, 기대와는 달리 그것을 침해하고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