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1분 만에 이해하는 ‘팔리는 카피’의 본질
들어가며 “필요 없어요”에서 “갖고 싶어요”로
제1장: 팔리는 세계로의 초대: 문장보다 중요한 ‘전제’
마케팅 카피의 본질은 무엇인가?
팔리는 아이디어는 ‘만드는 것’이 아니라 ‘줍는 것’
제2장: 고객이 돈을 지불하는 진짜 이유
상품의 특징이나 메리트는 중요하지 않다
지갑이 열리는 순간은 언제인가?
헷갈리지 말자! 베네핏의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는 방법
팔리는 베네핏을 구상하는 2가지 방법
제3장: 모든 고객은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무턱대고 페르소나부터 만들지 말라
3가지 타깃 유형
구매 가능성이 가장 높은 타깃 유형을 판단하는 방법
살아 움직이는 페르소나 만드는 법
제4장: 타깃 유형별 안성맞춤 소구 만드는 법
타깃 유형별로 효과적인 소구가 다르다?
A형 타깃 ‘구매욕이 높은 고객’을 사로잡는 소구법
B형 타깃 ‘검토 중인 고객’을 사로잡는 소구법
C형 타깃 ‘구매욕이 낮은 고객’을 사로잡는 소구법
제5장: 팔기 어려운 상품을 파는 문장 만드는 법
C형 타깃을 사로잡는 소구법 ① 상품의 특징을 파악해서 팔리는 타깃 찾기
C형 타깃을 사로잡는 소구법 ② 타깃 변경 없이 팔리는 소구 만들기
제6장: 매출이 2배로 뛰는 캐치 카피
캐치 카피의 본질을 이해하는 2가지 질문
캐치 카피의 기초
캐치 카피로 광고 반응이 크게 바뀐 사례
캐치 카피로 반응이 크게 달라지는 이유
한 번에 통과하지 않아도 된다
칼럼 성공적인 리서치를 위한 3가지 포인트
제7장: 초보자도 쓸 수 있는 캐치 카피 4단계
필요 없는 말을 찾아 지워라
1단계 타기팅 카피 지우기
2단계 장문을 나눠 리듬감 살리기
3단계 불필요한 말 지우기
4단계 질문하기
제8장: 팔리는 캐치 카피의 13가지 표현법
표현법 ① 베네핏 담기
표현법 ② 베네핏
‘팔리는 말 만들기의 신’이 아낌없이 전하는 카피의 절대 공식
잘 팔고 싶다면 카피에 모든 것을 걸어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사람에게 카피라이팅이란 곧 ‘팔리는 말 만들기’이다. 팔리는 말을 잘 써낼 수만 있다면 전혀 반응이 없던 상품이라도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다. 물론 판매에는 마케팅, 브랜딩, 오퍼, 타이밍 같은 다른 요인들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카피가 지닌 힘은 이들과 차원이 다르다. 모든 요소가 완벽한 판매 전략을 세웠더라도 카피 단 한 줄이 잘못되면 그 상품은 팔리지 않는다. 반대로, 다른 요소가 다소 미비하더라도 뛰어난 카피 한 줄만 있다면 그 상품은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한다.
‘이렇게 좋은데, 왜 팔리지 않는 걸까?’ 고민해 본 적이 있는가? 팔리지 않는 이유는 단순하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무리 뛰어난 강점과 메리트를 지닌 상품이라도 마음이 동하지 않으면 소비자는 그 자리에서 꿈쩍도 하지 않는다. 마음을 움직이는 본질은 마케팅 예산, 상품의 품질, 브랜드의 인지도가 아닌 ‘언어’다. 정교한 언어로 원하는 사람에게 원하는 것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면 철옹성 같던 소비자의 마음이 거짓말처럼 활짝 열린다. 카피는 소비자의 마음을 여는 가장 날카롭고 예리한 무기인 것이다. 잘 갈고닦은 카피는 굳이 상품을 팔려고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팔리게 만들어 준다.
세일즈가 상품을 직접적으로 판매하는 일이라면, 마케팅은 상품을 갖고 싶어 하는 사람을 늘리는 일이다. 즉시 세일즈를 촉진하는 카피부터 효과적인 마케팅을 노리는 카피까지, 카피의 목적과 용도에 맞춰 가장 적절한 카피 쓰는 법을 배워보자. 어떤 상품이라도 그것을 원하는 사람은 반드시 있다. 상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을 정확히 찾아내고 마음을 움직이는 불후의 카피를 소개한다. 수많은 광고 사례로 검증된 ‘팔리는 카피의 공식’을 익히면 당신도 카피 하나로 ‘대박’을 낼 수 있다.
문장 한 줄, 단어 하나가 상품의 운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