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불확실성 시대의 대안, 플랫포노베이션
1부. 당신이 지금 플랫폼을 알아야 하는 이유
1장. 플랫폼이란 과연 무엇인가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플랫폼
단면, 양면, 다면? 다양한 플랫폼의 세계
플랫폼과 진화하는 시장의 미래
플랫폼에 적합한 업종과 그렇지 못한 업종
플랫폼이 드러낸 새로운 문제들
2장. 왜 플랫폼인가
시장이 플랫폼을 주목하는 이유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플랫폼
거래 비용을 낮추는 플랫폼
시장을 완전체로 만들어가는 플랫폼
플랫폼 시대 기업의 운명
정부의 통제를 벗어나는 플랫폼 기업
2부. 플랫포노베이션이 열어가는 새로운 시대
3장. 무엇이 변화할 것인가
비대면으로 소통하는 사회
프리랜서로 살아가는 근로자
탈국경 시대의 새로운 조세 제도
플랫폼 기반의 모듈식 정치 체제
4장. 무엇이 플랫포노베이션을 가능하게 하는가
상생을 구현하는 융복합 시장
제품수명주기관리 기반의 비즈니스모델
효율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한 복잡계 이론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는 양자컴퓨터
상상을 실현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거래를 공정하게 관리하는 블록체인
무한한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의 5가지 성공 요인
3부. 플랫폼 시대 개인과 기업의 생존법
5장. 플랫폼 비즈니스의 승자는 누구인가
신뢰에서 시작하라
고객의 언어로 브랜딩하라
상생하고 보상하라
‘착한 경영’에 투자하라
3040과 5060의 역할을 바꿔라
6장. 플랫폼에서 선택받는 노동자가 되려면
3가지 인재상에 집중하라
평판을 새로운 화폐 삼아라
자신만의 가치를 찾고 지켜라
플랫폼의 가치를 새기고 실천하라
‘인간미’를 강점 삼아라
경계를 넘나드는 배우가 되어라
에필로그 |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
“새로운 가치가 등장하고 오래된 가치가 재조명받는 시대가 온다”
플랫포노베이션 속에서 개인과 기업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세계에서 손꼽히는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는 한때 품질 문제와 강력한 라이벌의 등장으로 위기를 겪었다. 이때 하워드 슐츠는 핵심 가치에 집중하고 모바일 기반 플랫폼 ‘디지털 플라이휠’을 활용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가까운 매장으로 주문을 전달하고 진행 과정을 안내하며 구매 이력, 날씨 등의 데이터에 기반해 음료를 제안하는 등 고객과의 모든 상호작용이 디지털 플라이휠에서 이루어졌다. 여기에 협력업체와의 상생이라는 전통적인 전략까지 더하면서 스타벅스는 위기를 극복하고 한층 더 성장했다.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위기를 탈출하고 기회를 선점하려면 스타벅스처럼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면서 여전히 유효한 가치를 재조명해야 한다. 앞으로 플랫폼은 끝없는 경쟁의 장이 될 것이다. 기업은 어떻게 정교한 브랜드를 구축하고 상생을 실천할까? 플랫폼 시대 각광받는 인재상은 무엇인가? 파편화되는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우리가 지켜야 할 가치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 답을 《플랫포노베이션하라》에서 찾을 수 있다.
3040이 위로, 5060이 아래로 가는 ‘역발상 조직’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창의력 있는 3040이 머리가 되고 경험 있는 5060이 손발이 되는 ‘역발상적 접근’이 필요하다. 물론 기업이 이런 조직 구조를 고려할 때는 고령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에도 관심을 기울여 각 세대의 역량이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최초와 최고를 동시에 잡게 하는 스토리의 힘
신장결석을 없앴다는 치유의 물, 마돈나가 콘서트 때마다 욕조 가득 채워달라고 요청했다는 안전하고 깨끗한 물. 에비앙은 흥미로운 스토리로 최초이자 최고의 생수 브랜드가 되었다. 제품의 질만으로 우위를 차지하기 어려운 시장에서 정서적 가치를 지닌 브랜드의 영향력은 갈 수록 커질 것이다.
미래를 위해 거미줄을 쳐라! 재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