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4
CHAPTER 1 팬데믹 이후의 여행, 어떻게 바뀔까?
익스피디아에서 에어비앤비로, 여행 플랫폼의 세대 교체 15
가격에서 가치로 이동하는 팬데믹 이후의 여행자들 23
에어비앤비는 어떻게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했을까? 30
글로벌 여행 트렌드, 넷플릭스가 이끈다? 스크린 투어리즘 37
워케이션부터 주거 구독까지, 일과 여행의 흐릿해진 경계 45
위기에 빠진 여행의 미래를 구한 어느 20대 혁신가의 도전 56
투어와 액티비티, 여행의 새로운 목적으로 부상하다 64
CHAPTER 2 MZ세대의 경험 소비가 바꾸는 여행
여행사가 필요 없는 밀레니얼, 여행사를 모르는 Z세대 75
아웃도어 열풍과 함께 떠오른 밴라이프와 글램핑의 매력 84
열망이 이끌어온 여행 소비, 퍼스트 클래스에 숨겨진 양극화 비즈니스 94
특급 호텔 문 닫는 한국, 로컬 호텔 문 여는 일본 102
도한놀이 즐기는 일본 Z세대 vs 한옥 테마파크 가는 인도네시아 Z세대 , 111
170억 원 들인 관광 캠페인, 남은 것은 패러디뿐? 121
밀크티 하나로 Z세대 줄 서게 만드는 도시 131
CHAPTER 3 트래블테크가 판을 뒤집는다, 여행의 디지털 전환
팬데믹 이후 전 세계 여행 기업의 순위가 바뀌고 있다? 143
‘슈퍼앱’을 꿈꾸는 여행 기업이 모빌리티에 공들이는 이유 150
스타트업처럼 피보팅하는 항공사, 에어아시아의 거대한 실험 158
기술이 호텔리어를 대체할 수 있을까? 대세가 된 스마트 호텔 165
‘나’를 위한 여행의 시대, 맞춤형 여행의 한계 없는 진화 174
메타버스는 우리의 여행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182
게임 같은 여행과 여행 같은 게임, 현실강화형 관광 게임의 탄생 191
CHAPTER 4 크리에이터 경제가 여행의 미래에 가져올 변화
경험이 곧 자산! 여행 콘텐츠 시장의 흐름을 바꾼 Z세대와 유튜브’ 203
틱톡은 코로나 시대의 여행 콘텐츠를 어떻게 바꾸고 있을까? 212
랜선 여행으로 5억 매
마침내 세계의 문이 다시 열리고 있다!
그동안 여행과 여행업, 그리고 여행자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2020년 초,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등장 이후 우리의 일상 속 많은 부분이 큰 변화와 제약을 겪게 됐다. 그 과정에서 여러 산업들이 위기를 맞닥뜨려야 했고, 그중에서도 여행 업계는 ‘글로벌 록다운’이라는 전례 없는 상황에 고군분투하며 혼란에 빠졌다. 하지만 그만큼 없던 것이 새로이 탄생할 여백이 많아지기도 했다. 돌파구를 찾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졌고 이는 여행 시장을 다채롭게 만들어주는 동시에 재도약의 발판이 됐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난 2년여의 시간 동안 우리의 여행과 여행업, 그리고 여행자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여행을 어디서 구매하는가?’다. 패키지여행 상품을 앞세운 전통 여행사들은 이미 수년 전부터 부킹닷컴이나 익스피디아 같은 온라인 여행 플랫폼에 자리를 내어주기 시작했다. 그러다 코로나19 사태와 함께 그동안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글로벌 플랫폼들의 기세가 꺾이고, 국내 여행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로컬 플랫폼들의 강세가 뚜렷해졌다. 이는 여행 소비의 주축이 MZ세대로 옮겨가고 있는 것과도 맞닿아 있다. 자유여행에 익숙하고 SNS를 사랑하는 젊은 세대에게 여행의 목적은 ‘관광 명소 순례’가 아닌 ‘핫플레이스에서의 인증샷’이다. 여러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하며 자신의 취향에 따라 스스로 여행을 설계할 수 있는 이들에게 여행사의 획일화된 상품은 더 이상 효용이 없다. 상품이 아닌 경험과 가치를 소비하는 여행의 시대가 오고 있는 것이다.
완전히 달라질 여행,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그 새로워진 판의 중심에 서기 위해 주목해야 할 3가지
여행 비즈니스 전문 강사이자 여행 인플루언서로서 10여 년째 여행 산업의 흐름을 취재하고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는 저자는 이러한 변화를 자세히 다룸과 동시에 현재 여행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로 꼽히는 3가지 이슈를 중점적으로 소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