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4
서론 말레이시아 한인과 한인 사회의 연구 과정 개요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1
2. 연구 일정 개요 25
3. 기존 연구의 검토 27
4. 연구 방법과 자료 33
1장 말레이시아 한인 이주의 역사와 한인 사회의 형성과 변화
1. 말레이시아 한인 이주의 역사 48
2. 말레이시아 한인 사회의 형성 과정 51
3. 말레이시아 한인 사회의 변화와 발전 59
2장 한류가 말레이시아 한인 사회와 한인 정체성의 형성과 변화에 미친 영향
1. 문화적 다원주의의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도전 69
2. 현지인과 한인 사회의 교류 및 협력관계를 증진시킨 한류 104
3. 무슬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기업 확대 113
4. 한류 콘텐츠 유입에 따른 양국 간 교류 확대 121
3장 말레이시아의 이주정책과 한인 정체성의 형성과 변화
1. 한국인들의 은퇴이주 대상지로서 말레이시아와 MM2H 프로그램의 일반적 특징 135
2. 말레이시아 은퇴이주의 특징과 의미: MM2H의 허상과 실제 140
1 MM2H의 특징과 그 변용 140
2 MM2H의 허와 실 149
3. 은퇴이주지로서 말레이시아의 양면성 173
4장 초국가 시대의 재마 한인 사회와 한인 정체성
1. 조기유학 대상지로 부상한 말레이시아 181
2. 영어교육의 글로벌한 현장으로의 이주 189
3. 자녀의 더 나은 교육 기회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조기유학을 택한 사람들 206
5장 한인 사회와 한인 정체성의 변화: 암팡에서 몽키아라로
1. 한인 사회 내부의 지리적, 사회경제적, 사회계층적 분화 241
2. 한인 사회 내의 사회계층적 분화의 특징과 의미 247
6장 ‘빗장 공동체’로 인식되는 한인 사회: 한인과 현지인 간 상호 작용의 특징과 의미
1. 말레이시아 한인 사회의 정착과 발전 265
2. 말레이시아 한인 사회의 지역적 변이의 특징과 의미 270
결론 코로나19 이후 말레이시아 한인 사회의 문화변동 275
다원주의 사회 말레이시아에서 한인들의 삶
말레이시아는 복합적인 인종과 문화 구조를 지닌 다문화주의 사회이다. 말레이인, 화인, 인도계 종족 외에도 수십 개의 소수 종족공동체로 이루어져 있고, 최소 여섯 개의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종교 역시 국교인 이슬람뿐만 아니라 불교, 유교, 도교, 그리고 힌두교와 기독교에 이르기까지 다양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인종정책 등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지만 이민자들에게는 오히려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요건이 되었다. 문화적 다양성과 종족적 복합성을 지닌 다양한 종족들이 살아가고 있는, 소위 ‘다문화 사회’이며,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오랫동안 보유해온 국가이기 때문에 한국인 은퇴이주자들을 포함한 외국인에 대한 혐오감이나 거부감, 또는 경계심이 거의 없는 나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말레이시아를 대표하는 슬로건은 ‘진정한 아시아!Truly Asia!’이다. 말레이시아가 ‘진정한 아시아’라는 말은, 말레이시아가 ‘아시아의 축소판’이라는 뜻이기도 하다. 문화적 다양성과 민족적 복합성으로 아시아 문화의 진수가 말레이시아에 집약되어있기 때문이다.
말레이시아는 정부에서 직접 외국인 은퇴이주자들을 유치하기 위해 MM2H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 국가 중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장 안정된 나라이며, 치안이 잘 정비되어있어 은퇴이주를 원하는 많은 사람에게 각광 받고 있다. 또한 드라마, 영화, K-pop 등의 한류 열풍은 동남아에서의 한인들의 위상은 물론 한인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이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문화콘텐츠를 적극 활용한 사회문화 교류와 협력의 확대는 말레이시아-한국 간 교두보를 구축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조기유학과 은퇴이주의 이상과 현실
말레이시아는 50대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퇴이민 대상국이다. 하지만 이러한 선호도에 비해 관련 정보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동남아 한인 연구 총서 6 말레이시아: 이민전략을 통해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