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살아남는 메타버스 vs. 사라지는 메타버스
1부 메타버스 제대로 이해하기
1장 메타버스의 진짜 시작점은 어디인가
01 인터넷의 후계자, 메타버스
02 최초의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03 메타버스를 지탱하는 철학
04 완전한 메타버스는 존재하는가
2장 메타버스가 ‘갑자기’ 등장한 이유
01 Z세대와 알파세대의 등장
02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기술 진화
2부 메타버스 비즈니스 시작하기
3장 메타버스를 이루는 요소들
01 나를 표현하라: 아바타
02 아바타가 뛰어노는 곳: 버추얼 월드
03 가상공간의 소비 콘텐츠: 세계관
04 창작물이 돈이 되다: 크리에이터 생태계와 NFT
4장 메타버스에 성공적으로 올라타는 네 가지 전략
01 기존 메타버스를 활용하라: CU
02 크리에이터와 함께 만들어라: 구찌
03 고객 경험을 다양하게 설계하라: 나이키
04 NFT 커뮤니티와 협업하라: 아디다스
3부 메타버스 신사업 기획하기
5장 1등 메타버스를 기획하는 방법
01 메타버스 구축의 골든 서클
02 메타버스 기획 시 주의할 점
6장 메타버스 생태계 분석
01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영역
02 게임 플랫폼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법
03 SNS가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법
04 메타버스 첫 번째 인프라, 아바타
05 메타버스 두 번째 인프라, 월드·게임
7장 가상 오피스·패션 서비스 메타버스 제작하기
01 가상 오피스 기획 가이드
02 패션 서비스 기획 가이드
에필로그: 메타버스를 가속화할 연료는 ‘고객 경험’이다
[부록] 메타버스 비즈니스 현장에서 많이 하는 Q&A
살아남는 메타버스 vs. 사라지는 메타버스
그것을 가르는 것은 바로 ‘고객 경험 설계’다!
수억 원을 들여 디자인한 아바타, 수만 가지의 세계관, 다양하고 화려한 공간과 아이템 등 각 요소 모두 메타버스를 구축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들이다.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다면 분명 최고 퀄리티를 갖춘 메타버스가 만들어질 것이다. 그러나 최고의 기술이 적용된 메타버스가 반드시 ‘최고의 메타버스’인가? 이는 확답할 수 없는 부분이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기술적인 요소를 나열해서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기 때문이다. 큰돈을 들여 메타버스를 구축했는데 고작 200~300명밖에 방문하지 않은 사례가 부지기수다. 돈도, 시간도 많은 것을 낭비한 꼴이다.
저자들은 메타버스 구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고객 경험(CX’이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고객 경험을 제대로 고민하지 않고 기술로만 승부를 보려고 한다면 그 메타버스는 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기업의 체급은 상관없다. 살아남는 메타버스와 사라지는 메타버스를 가르는 것, 그것은 바로 우리 기업의 메타버스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유의 고객 경험이다. 그리고 이 책은 바로 그 고객 경험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 서비스하고 있는 제페토에 메타버스를 구축해 타깃 고객을 공략한 CU편의점
▶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로 고객경험을 차별화한 구찌
▶ 메타버스에서 NFT까지 경제 생태계를 잘 연결하고 있는 아디다스
▶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대로 실현한 롯데월드
이처럼 다양한 기업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사례와 그에 대한 인사이트를 분석해 현장 실무자들이 자기 기업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조언을 전한다.
메타버스 기획부터 실행, 그리고 Q&A까지!
이 책의 1부는 메타버스가 대체 무엇인지, 메타버스를 구축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