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에너지도 아껴 써야 한다고? - 나도 이제 초등학생 21
저자 백나영
출판사 리틀씨앤톡(씨앤톡
출판일 2022-06-25
정가 13,000원
ISBN 9788960981973
수량
제1장 바람을 지배하는 자
제2장 바람에 휘둘리는 자
제3장 27.5도와 방귀 이불
제4장 바람맨, 출동!
종혁이는 바람맨이 되었어요. 바람맨은 교실에서 에어컨 조절 담당이에요. 종혁이는 더울 때 시원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하니 신이 났어요. 선생님께서 에어컨 리모컨을 주시면서 지구를 부탁한다고 말씀하셨지만 무슨 뜻인지 알쏭달쏭하긴 했지만요.
쉬는 시간마다 선생님이 안 계시는 틈을 타 에어컨을 켰어요. 친구들도 시원하다고 좋아했지요. 다희만 빼고요. 다희는 할머니와 약속을 지켜야 한대요. 에너지를 절약하지 않으면 바닷물이 높아져서 제주도도 잠길지 모른대요. 종혁이는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지만 선생님께서는 진짜로 물에 잠기고 있는 나라가 있다고 했어요. 하지만 체육하고 교실에 들어오면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안 켤 수가 없잖아요. 어떻게 하면 에너지를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봐요.

에너지는 왜 아껴 써야 할까요?
에너지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해요. 모든 전기 제품이 전기 에너지가 필요하고, 우리가 이동할 때 타는 교통수단도 석유, 가스, 전기 등의 에너지를 사용해요. 하지만 이런 에너지는 대부분 화석 연료를 통해 만들어지는데 화석 연료는 무한하지 않아요. 화석 연료를 다 써 버리면 에너지를 만들 수 없겠죠. 그리고 화석 연료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나와요. 이 이산화탄소는 공기도 오염시키고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예요. 환경과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는 에너지를 아껴 쓰고 친환경적인 에너지 개발도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에너지를 아껴 쓰는 방법을 알아봐요
에너지를 아끼는 일이 지구를 지킨다고 생각하면 너무 거창하게 생각될 수 있어요. 하지만 작은 것부터 함께 실천한다면 큰 힘이 될 거예요. 에너지를 아끼는 방법은 모두 잘 알고 있을 거예요. 실천하고 습관화하는 것이 쉽지 않을 뿐이에요. 사용하지 않은 전깃불은 끄고, 콘센트에서 전원선은 뽑아 놓아요. 이동 수단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가까운 곳은 자전거를 타고 다닐 수도 있어요. 건물의 저층은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고요. 일회용품의 사용은 줄이고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