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소개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시작하며_오늘의 도전과 실패가 내일의 혁신과 성공을 만들어 낸다
1부 한국의 스타트업 성공 전략 훔쳐보기
1장 무엇을 입을 것인가? [패션테크 스타트업]
-[무신사] 의류 패션 이커머스 최초의 유니콘
-[지그재그] 쇼핑의 시작부터 끝까지 철저한 고객 맞춤
-[트렌비] 명품 정보의 제약을 없앤 기술
2장 무엇을 먹을 것인가?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컬리] 세계 최초 새벽 배송의 창시자
-[정육각] 대기업 계열사를 인수한 축산 스타트업
-[프레시코드] 카카오와 삼성도 애용하는 샐러드 배송 서비스
3장 어디에서 살 것인가? [프롭테크 스타트업]
-[직방] 대한민국 프롭테크의 선두 주자
-[스테이즈] 한국에 사는 모두를 위한 코리빙하우스
-[오늘의집]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요건을 모두 갖춘 회사
4장 어떻게 배울 것인가? [에듀테크 스타트업]
-[윌라] 읽기보다 듣기가 쉬운 사람들을 위한 오디오북 서비스
-[스푼잉글리쉬] 수강생의 경험을 확장한 교육 플랫폼
-[튜터링] 학습의 시간, 공간, 비용의 장벽을 낮춘 P2P 플랫폼
5장 어떻게 살 것인가? [트래블테크 & O2O 스타트업]
-[마이리얼트립] 팬데믹 불황에 투자받은 유일한 여행 플랫폼
-[야놀자] 여행의 모든 것을 기술로 담은 글로벌 SaaS 플랫폼
-[청소연구소] 가사 노동을 온디맨드 구독 서비스로 바꾸다
6장 어떻게 일하고 이동할 것인가? [인공 지능 & 모빌리티 스타트업]
-[콜라비] 실리콘 밸리에서 찾는 원 페이지 협업 툴
-[네이버스] MaaS의 선두 주자,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악어디지털] 세계 최고의 AI-OCR을 보유한 업무 자동화 기업
2부 스타트업에 필요한 혁신이란 무엇인가
1장 목숨을 걸고 새로워지는 것이다
-새 시대를 연 기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인류가 이뤄 낸 4번의 전 지구적 탈피
2장 돈, 시간, 노력이 아깝지 않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
★ 혁신 스타트업 18곳의 전략과 노하우 분석
★ 시장 개척, 위기 돌파, 생존 전략 등 실전 경영 사례 수록
★ 스타트업, 빅테크, 투자 회사, 금융, 로펌, 대학 인사들이 극찬한 경영서
혁신에 혁신을 낳는 한국의 스타트업
무신사, 지그재그, 트렌비, 마켓컬리, 정육각, 프레시코드, 직방, 스테이즈, 오늘의집, 윌라, 스푼잉글리쉬, 튜터링, 마이리얼트립, 야놀자, 청소연구소, 콜라비, 네이버스, 악어디지털…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기업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끊임없는 자기 혁신.’
성공 가도를 달리는 스타트업들도 안주하지 않고 노를 젓는다. 이 책에서 만날 18곳의 스타트업은 패션테크, 푸드테크, 프롭테크, 에듀테크, 트래블테크, O2O, 인공 지능, 모빌리티 분야에서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며 경제 시장의 판도를 뒤집고 있다. 현재 아무리 탁월하고 인기가 많은 제품이나 서비스도 6개월에서 1년이 지나면 슬슬 구시대의 유물이 되고 소비자들의 마음에서 멀어진다. 따라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결국 지속적인 혁신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계속해서 성장의 열쇠를 찾아야만 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숙명이다.
의류 패션 이커머스 최초의 유니콘인 무신사는 국내 패션 플랫폼으로는 최초로 거래액이 2조 원을 돌파한 기업이자 MZ 세대에게 가장 사랑받는 곳이다. 무신사는 이미 대단한 성과를 보여 주었음에도 단순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넘어 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배달의 민족 출신의 개발자를 CTO로 영입하는가 하면, 패션 콘텐츠를 생산하고 전파하는 동시에 신생 브랜드를 발굴해 소비자와 이어 주는 역할도 맡고 있다.
세계 최초로 새벽 배송 시스템을 만든 마켓컬리는 자체 콜드 체인을 갖추고, 주문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물류 재고를 관리하여 폐기율을 1%로 낮췄다. 창업 6년 만에 매출이 1조 5,000억 원을 넘은 기업이기는 하나 영업 적자가 2,000억 원대에 달한다는 지적도 받지만, 물류 인프라와 인력 충원을 대규모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