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나는 바다숲 카페지기 - 6
- 빗자루를 든 소녀 - 8
- 말썽쟁이 길고양이 코코 - 13
- 고양이 소리를 들을 수 없다면 - 18
2장 침묵의 봄을 경고한 레이첼 카슨 - 22
- 슬픈 이야기 하나 - 24
- 무서운 이야기 하나 - 31
- 살충제가 하늘이 내린 축복이라고? - 35
- 환경 운동가의 어머니 - 42
3장 바다를 사랑한 레이첼 카슨 - 48
- 작가를 꿈꾸던 아이 - 50
- 과학자가 되겠어 - 57
- 우리를 둘러싼 바다 - 62
- 우리가 바다에게 준 것 - 68
- 경이로운 자연 - 77
4장 나는 바다숲 환경 운동가 - 82
- 선생님의 선물 - 84
- 자연을 놀랍게 바라볼 수 있다면 - 88
- 우리 모두 환경 운동가 - 92
- 망태기를 든 소녀 - 98
똑똑 공부_ 환경과 생태계 - 102
“레이첼 카슨은 자연과 생물 사이의 상호 작용을 시적인 언어로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레이첼 카슨의 책을 읽으면 자연에 대한 애정이 자연스레 샘솟는 ‘생명애’를 느낄 수 있지요. 이 책을 통해 우리도 환경에 대한 생각과 행동이 서서히 변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독자들이 주인공 해림이의 변화에 동참하고 해림이와 함께 자연이주는 감동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 서울 신연중학교 과학 교사 이수종
레이첼 카슨의 온화하고도 강직한 삶을 알아요
레이첼 카슨은 어린 시절부터 자연에 관심이 많았어요. 늘 자연과 벗하며 지내다 대학에서는 생물학을 공부하게 되고, 해양 생물학자로 일하면서 자연에 대해 놀라움과 고마움, 소중함을 갖게 되지요. 레이첼 카슨은 자연이 훼손되고 환경이 파괴되어 가는 것을 두고 볼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글을 써서 널리 알려요. 레이첼 카슨이 평생토록 간직한 자연과 생명에 대한 사랑은 바르고 정직한, 올곧은 삶으로 이어져요. 레이첼 카슨을 통해 온화하고도 강직한 삶이 주는 감동을 느낄 수 있어요.
과학과 문학의 융합이 가져오는 시너지 효과를 알아요
레이첼 카슨은 어릴 때부터 글쓰기 재능이 뛰어났어요. 대학에서는 자연을 학문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생물학을 전공했지요. 레이첼 카슨은 나중에 자신이 쌓은 과학적 지식을 문학적인 언어로 표현해 내어 많은 독자들의 호응을 얻어요. 레이첼 카슨이 쓴 책을 읽으며 과학과 문학이 융합하여 어떻게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확인할 수 있지요. 또 서로 다른 학문을 연결하여 활용하는 유연성도 배울 수 있어요.
자연과 환경을 아끼는 법을 알아요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을 깨우다≫의 주인공 해림이는 레이첼 카슨이 살아온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도 변해 가는 것을 느껴요. 특히 환경 문제에 눈을 뜨게 되지요. 집과 카페에서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해변을 직접 청소하며 환경이 얼마나 나빠지고 있는지 몸소 체험하지요. 해림이는 자신의 깨달음을 다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