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당신은 정의로운 사람입니다 (노회찬이 꿈꾸는 정치와 세상
저자 노회찬 외공저
출판사 인물과사상사(인물과사상
출판일 2019-07-23
정가 14,000원
ISBN 9788959065332
수량
프롤로그 : 노회찬에게 작별을 고합니다 / 손석희 … 7

제1장 노회찬을 만나다 : 인터뷰

노회찬과 삼성 X파일 / 노회찬 ? 홍아미 … 15

노회찬과 노무현 / 노회찬 ? 김현진 ? 지강유철 … 47

노회찬과 진보정치 / 노회찬 ? 지승호 … 85

제2장 노회찬은 우리의 마음속에 있다

평생 노동자로 살다 / 강수돌 … 123

학번과 학벌 없이 살던 내 친구 / 우석훈 … 141

정의로운 정치인 / 김종대 … 154

제3장 노회찬이 꿈꾸는 세상

정의를 실현하는 국회를 만듭시다 … 173

공정하고 평등한 대한민국 … 194

정의롭고 공정한 정치 … 211

에필로그 : 가난한 사람을 위한 민주주의 / 이대근 … 227
2019년 7월 23일은 고(故 노회찬 의원의 1주기다. 노회찬 의원은 평생 진보정치의 길을 걸으며 노동자와 농민 등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대변했다. 2005년 삼성에서 떡값을 받은 검사 7명의 실명을 공개하고, 거대 권력에 맞서기도 했다. 그는 “제가 할 일은 분명합니다. 거대 권력에 과감하게 맞서서 한국 사회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 즉 제도와 정책을 바로 세우고 진보정당이 온전히 자기 역할을 하게끔 만드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호주제폐지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정리해고제한법 발의 등 서민 보호를 위해 앞장섰으며, 사법개혁을 위해서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가 설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8년 7월 23일, 신촌 세브란스병원에는 수많은 조문객이 찾아왔다. 7월의 폭염 속에서도 조문객들은 노회찬 의원의 서거를 애도했다. 그를 지켜주지 못했다는 자책과 미안함, 그의 빈자리에 대한 아쉬움과 그리움이 범벅이 되어 조문객들은 모두 눈물을 흘렸다. 끝을 알 수 없는 슬픔의 바다였다. 남녀노소 상관없이, 지역에 상관없이, 해외에서도 조문을 왔다. 누구나 평등하고 존중하면서, 반칙과 특권이 사라진 나라를 만들자는 노회찬 의원의 강렬한 메시지는 많은 사람을 움직였다. 노회찬 의원의 죽음은 사랑과 연민을 일깨우는 큰 울림이었고, 사회정의를 구현하는 전선에 참여하라는 소집 명령서였다.

노회찬 의원은 각 시대마다 시대의 양심이라는 게 있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과연 이 시대의 양심이 무엇인지를 다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의 양심은 무엇보다도 IMF 외환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고통받고 있는, 고도성장 속에서 희생만 강요당한 노동자와 농민 등 서민들의 편에 서는 게 시대의 양심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는 서열과 차별이 없고, 교육·취직·결혼·출산에 걱정이 없는 나라, 차별이 없는 나라, 모든 국민이 악기 하나쯤 연주하는 나라를 꿈꾸었다. 이제 성장 타령 그만하고 분배에 신경 쓰는 ‘노동 존중 사회’, ‘선진 복지국가’, ‘평등하고 공정한 나라’를 꿈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