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사상의 거리를 재다
김윤식 교수님 영전에 바칩니다 33
제1부
출생에서 학병까지(1921-43: 식민지 청년의 이중자아
1. 산과 강과 바다를 함께 품은 작가의 고향, 하동 45
2. 진주농업학교 부적응 자퇴생 83
3. 선망과 좌절의 도시 교토 97
4. 자유의 공간 교토 119
5. 일제의 인재양성제도 159
6. 스페인 내전과 인민전선사상 183
제2부
학병시절(1944-45: 누구를 위한 출정인가
7. 소주 60사단: 용병의 비애 203
8. 1945년 상해: 혼란 속의 희망 233
9. 학병은 친일부역자였나 271
제3부
되찾은 산하(1946-64: 두 개의 조국
10. 교사 시절: 좌익과 반동 사이 291
11. 아비규환: 6·25 전후의 진주 315
12. 마산, 나그네의 고향 339
13. 실록소설 『산하』와 이승만 정권 367
14. 부산, 주필 시대의 예낭 389
15. 감옥과 작가의 탄생 417
제4부
위대한 변신(1965-79: 작가의 탄생
16. 이병주 문학의 원형 『소설 알렉산드리아』 445
17. 학병문학의 효시 『관부연락선』 467
18. 김수영의 죽음: 1968년 6월의 비극 479
19. 민족의 성산(聖山 지리산 495
20. 실록소설 『남로당』 521
21. 박정희 정권, 『그해 5월』 539
제5부
전두환 시대: 민족의 불행으로 탄생한 정권
22. 1980년 개헌: 이병주의 모순투성이 헌법관 581
23. 유폐된 반영웅: 백담사의 전두환 597
24. 『전두환 회고록』: 운명적 선택이라는 모순 615
25. 이병주와 이문열, 황석영: 제도교육의 한계를 극복한 문인들 661
제6부
인간관계: 특별한 친구들
26. 청년의 목숨을 구해야 한다: 박희영과 강신옥 675
27. 침묵 속에 떠난 이후락: 박정희의 제갈조조 695
28.
비극으로 마감한 동갑내기 김수영
1968년 6월 15일 불과 몇 시간 전까지 이병주와 함께 술을 마시다 폭언을 퍼붓고 자리를 박차고 나간 김수영이 버스에 치여 세상을 떠난다. 김수영의 때 이른 죽음에 이병주가 관여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후세인들은 이병주를 미워했고 이병주는 그 미움을 고스란히 받아냈다.
이병주와 김수영은 생전에는 가까운 관계가 아니었지만 사후에는 도봉산 중턱에 두 사람의 문학비가 지척에 서 있다. 마치 이병주가 죽어서도 24년 먼저 떠난 김수영에게 상석을 내주어 미안한 마음을 표한다는 듯이.
한국이 낳은 가장 뛰어난 이야기꾼
프랑스 문학 전공자로 자처한 이병주는 나폴레옹이 검으로 이룬 업적을 자신은 펜으로 이루겠다던 발자크처럼 탄탄한 이야기 전개와 구성을 바탕으로 자신은 ‘한국의 발자크’가 되겠다는 야심을 키웠다. 이병주와 발자크의 생애는 서로 닮은 점이 많다고 한다.
이병주의 문학사상을 형성하는 데 중심이 된 대가들이 여럿 있다. 그중에서 대표적 3대 거인으로 니체, 도스토옙스키, 사마천을 들 수 있고 그외에 발자크, 알퐁스 도데, 앙드레 지드, 사르트르, 루쉰, 그리고 다산 정약용의 영향을 받았다.
이병주의 대중소설 내지는 ‘통속소설’이 동시대작가들의 작품과 결정적인 차이는 그의 대중소설에는 어김없이 시대현실에 비판적인 지식인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이들 지식인 주인공 내지는 주역의 입을 통해 사회적 자의식과 세태비평이 빠짐없이 등장하며, 광범위한 범주의 지식인 딜레탕트가 개입한다. 특히 정치의식을 드러내는 소설들은 저널리즘적 대중성을 짙게 드러내면서, 대중의 교양 욕망, 사회와 정치현실에 대한 비평적 시각과 욕망을 유도하고, 텍스트를 통해 대리만족을 구하는 대중독자의 기호를 충족해주었다.
『산하』(1~7는 이승만 시대를 그린 대하 실록소설이다. 작품의 주인공 이종문은 맹목적인 이승만 숭배자다. 경상도 김해 출신 노름꾼 이종문은 무작정 상경하여 도박 실력을 십분 발휘해 재산을 모으고 회사를 이승만에게 바치고 대통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