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사비시대를 연 성왕과 사비도성>
펴내는 글
서장 한성에서 사비까지, 우아하고 화려했던 백제의 긴 여정
1장 백제의 완성을 꿈꾼 성왕
1 사비천도의 배경과 의의
2 새로운 지배 이념의 확립과 체제의 정비
3 성왕 대 백제의 대외 교류
4 백제의 고토 회복 의지
2장 계획도시 사비도성의 건설과 발전
1 사비도성 건설의 첫걸음
2 사비도성의 개발과 도시 확대 과정
3 사비도성을 만든토목 기술
3장 사비도성의 운영과 경관
1 사비도성의 기본 구조
2 왕궁과 이궁, 후원은 어디에
3 왕릉, 귀족묘의 분포 양상과 의미
4 사원의 분포 양상과 의의
5 도성의 방어 체제
4장 사비기의 지방
1 사비기의 지방 지배 구조
2 사비기의 대민 지배
3 고고 자료로 본 사비기 지방의 모습
5장 도성민들의 생활모습
1 도성 사람들은 무엇을 먹고 입었을까?
?사비기의 복식?사비기의 식문화?사비기의 장신구?
2 어디에 거주하였을까?
3 아름다운 건축의 기와와 벽돌
4 도성인들이 사용하던 각종 용기와 도구들
?토기와 자기?목기?철기?계량도구?
5 도성의 생산과 유통
?도성의 물자 유통과 시장 관리?도성의 수공업 생산?사비기의 농경 생산?
6 목간, 당대인이 전한 상세한 사비백제의 기록
7 백제인들의 일상놀이
6장 동아시아 도성사에서 사비도성의 의미
1 백제 도성제 속의 사비도성
2 삼국 도성제 속의 사비도성
3 동아시아 도성제 속의 사비도성
<제2권 불국토의 나라 유려한 백제 문화>
펴내는 글
1장 불교와 사비기의 지배 이념
1 부처의 나라
2 유교의 전개
3 도교의 선경
2장 금동대향로와 능사, 위덕왕
1 관산성 전투와 위덕왕
2 부왕의 무덤 옆에 세운 사원, 능산리 사지
3 국보 중의 국보, 백제 금동대향로의 세계
4 왕흥사 사리장엄구를 통해 본 사비기의 불사리 신앙과 사리 용기
3장 성왕과
제1권 <사비시대를 연 성왕과 사비도성>
백제 제26대 성왕은 538년 봄 도읍을 웅진에서 사비(泗?, 지금의 부여로 옮기고 국호를 남부여로 개칭하였다. 백제의 새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선택되었던 새로운 땅 사비는 금강이 휘감아 흐르는 드넓고 비옥한 충적지가 펼쳐져 있었으며, 방어와 수운에 있어서도 분명한 이점을 가지는 지역이었다.
제1권은 이러한 사비도성의 면모를 보여주는 문헌 기록과 최근의 고고학적 조사 성과를 토대로 계획도시 사비도성의 건설과 발전 과정, 사비도성의 운영과 내부 경관, 도성민들의 생활 모습 등을 구체적으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동아시아 도성사에서 사비도성이 가지는 의미와 그 우수성에 대해 구명하였다.
제2권 <불국토의 나라 유려한 백제 문화>
사비기 백제는 불교 국가였다. 성왕, 위덕왕, 법왕 등 사비기 역대 왕들의 시호가 모두 불교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도 이를 증명한다. 이들은 모두 불교를 정치사회의 운영원리로 채택하였다. 특히 무왕의 왕흥사 행향, 위덕왕 대의 도승과 사리 봉안, 법왕의 금살생령 등은 이러한 관점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이다. 또한,『주서』백제전에서는 도성의 경관을 ‘사탑심다(寺塔甚多’로 묘사하고 있는데 웅장하고 우뚝 솟은 절과 탑이 즐비했던 당시 도성의 경관을 떠올려보면 불교 국가로서 백제의 면모와 문화적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백제 사비기의 지배 이념으로서 불교와 이를 근간으로 한 백제 문화의 우수성을 제2권에서 재확인하고, 대외 교류를 통해 주변국에 전해져 해당 국가 문화발전의 기초가 되었던 백제 문화의 자취를 되짚어보았다.
제3권 <백제와 함께한 의자왕>
백제의 찬란했던 700년 가까운 영화는 660년 나당연합군의 침공으로 사비도성이 함락됨으로 인해 막을 내리게 되었다. 신라 측 입장을 반영한 사서인 『삼국사기』는 감계주의적 사관에 입각하여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을 단지 황음무도하고 언로를 폐쇄한 폭군으로 묘사하고 있다. 하지만 그러한 기록과 달리 의자왕이 한때 ‘